내용요약 환경·에너지 등 전문가와 '환경 연구개발 미래전략 토론회' 개최
환경부가 7일 '환경 연구개발(R&D) 미래전략 토론회(포럼)'을 개최한다. / pxhere
환경부가 7일 '환경 연구개발(R&D) 미래전략 토론회(포럼)'을 개최한다. / pxhere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환경과 에너지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순환경제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에 대한 논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7일 오후 '환경 연구개발(R&D) 미래전략 토론회(포럼)'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순환경제 전환과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미래지향적 환경기술 개발 추진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먼저 순환경제 촉진을 위해 김현욱 서울시립대학교 교수가 폐기물 에너지화 등 우리나라가 순환사회로 발돋움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탄소중립기술 개발 전략 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탄소중립 가속화에 효과적인 에너지효율 향상과 관련하여 정남조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섹터커플링(SCI) 융합연구단장이 섹터커플링 기술의 역할과 환경 분야에서 필요한 기술혁신을 소개한다.

섹터커플링은 재생에너지 전력을 다른 형태의 에너지로 전환·저장하고, 에너지원(가스·수소·열 등) 간 연계를 통해 전체적인 에너지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제반 기술을 말한다. 

참석자 토론에서는 김현욱 교수의 주재로 심형진 서울대학교 교수, 문병석 한국콜마홀딩스 종합기술원장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미래 환경기술개발의 방향을 주제로 의견을 나눈다.

최흥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그간의 환경기술 개발은 환경 분야에만 국한했으나, 미래변화에 대응하고 순환사회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으로 다양한 분야와 융합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며 "앞으로도 이번 토론과 같은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여 환경과 타 분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환경기술개발의 미래전략을 수립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라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