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CES서 AI와 로봇 첨단 기술 살펴…신기술 탐색 투자
북미 벤처투자법인 GS퓨처스도 방문...신사업 속도 주문
허태수 GS 회장이 CES 2024 현장에서 GS가 투자한 스타트업 '누비랩'의 전시관을 살펴보고 있다. / GS그룹
허태수 GS 회장이 CES 2024 현장에서 GS가 투자한 스타트업 '누비랩'의 전시관을 살펴보고 있다. / GS그룹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허태수 GS그룹 회장이 CES 2024 현장에 이어 GS퓨처스를 방문, 각 계열사들의 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미래 사업에 속도를 주문했다.

허 회장은 9~10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를 참관했다. 허 회장은 국내 기업 뿐 아니라 구글과 인텔, 아마존, 지멘스 등 글로벌 기업과 스타트업의 전시관까지 두루 살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AI와 로봇 등의 기술이 에너지, 유통, 건설 산업 분야를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를 자세히 들여다봤다.

허태수 GS 회장이 CES 2024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GS그룹
허태수 GS 회장이 CES 2024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GS그룹

CES 참관 직후 허 회장은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GS그룹의 벤처투자법인(CVC)인 GS퓨처스를 찾아 북미지역의 신기술 투자와 사업화 동향을 점검한다.

GS퓨처스는 허 회장 취임 직후인 2020년 설립돼 실리콘밸리 등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신기술 탐색과 투자를 이어왔다. 지금까지 투자한 사례만 약 70여건으로, 금액으로는 1억2000만달러에 이른다.

대표적 사례로는 자이모켐(Zymochem, 바이오케미칼 생산대사 최적화 기술)과 젤토(Geltor, 합성단백질 제조기술), 에어룸(Heirloom, 탄소포집활용기술) 등 산업 바이오가 있다. 또한 CCUS 관련 투자를 통해 GS그룹의 친환경 신사업도 뒷받침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텔의 AI 부문이 분사한 아티큘레잇(Articul8)에 투자, 생성형 AI 사업에도 주목하고 있다.

한편 허 회장은 올해 신년 임원 모임에서 “경기 침체나 사업환경의 악화를 방어적으로 대하기 보다 미래 신사업 창출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자”면서 “순조로울 땐 보이지 않던 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나 새로운 사업기회가 어려운 시기에 또렷하게 드러난다. 그 동안 준비해 온 신사업들이 본격적으로 큰 걸음을 내디뎌야 할 시간”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조나리 기자

키워드

#GS #허태수 #CES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