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조합원 환급금 전액 상환…일반분양 옵션수익 조합원 귀속
래미안 에스팰리스 부산 모형이 홍보관.에 전시돼 있다. (사진=삼성물산 건설부문)
래미안 에스팰리스 부산 모형이 홍보관.에 전시돼 있다. (사진=삼성물산 건설부문)

[한스경제=문용균 기자]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은 부산 촉진2-1구역 재개발 사업 시공사 선정 시 업계 최저금리로 한도 없는 사업비 조달과 공사비 상승 최소화, 공기 2개월 단축, 일반분양 옵션수익 조합원 귀속 등을 통해 조합원의 이익을 극대화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선 사업비 조달이 중요하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이 같은 제안은 업계 최고 신용등급인 AA+를 보유하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면서 “삼성물산은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보증이 필요 없는 유일한 시공사로 약 400억에 달하는 HUG 보증수수료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실착공일까지 반영되는 물가상승분은 소비자 물가지수와 건설공사비지수의 평균값을 적용하나 삼성물산은 두 가지 지수 가운데 낮은 지수를 반영한다. 조합원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다.   

빠른 입주를 위한 공사기간 2개월 단축은 삼성물산의 세계적인 초고층 건설 기술과 역량을 총동원해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실제 삼성물산은 세계 최고 1위 부르즈 할리파(828m)에 이어 최근 세계 두 번째 높이인 말레이시아 메르데카 118 빌딩(679m)을 준공했고, 국내에선 타워팰리스와 래미안 첼리투스 등을 시공해 뛰어난 초고층 시공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이를 적용해 부산 촉진 2-1구역 공사를 63개월 안에 마무리할 계획이다.

여기에 인허가 변경 없는 설계를 제시해 정비계획을 변경하거나 건축위원회 재심의를 받는 등 추가적인 시간 소모 없이 빠르게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단순히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시기만 앞당겨지는 것이 아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공사기간을 2개월 단축하면 조합원 1인당 1억원 이상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라고 말했다.     

또한 삼성물산 관계자는 “종전자산이 분양가보다 높아 환급금이 발생하는 조합원들을 위해 환급금 전액을 1순위 상환으로 책정했다”며 “조합원 분양계약 완료 후 30일 내로 조기 정산할 계획”이라고 파격적인 조건을 언급했다.

아울러 추후 일반분양 시 발코니 확장 ,시스템 에어컨 등에 따라 발생하는 옵션 판매 수익 또한 조합원에게 귀속하기로 했으며, 최대 수익을 위한 최적의 분양시점인 골든타임 분양제를 적용해 극대화한 개발이익을 조합원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삼성물산 홍보관 입구. (사진=삼성물산)
삼성물산 홍보관 입구. (사진=삼성물산)

 

문용균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