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美 라니와 개발·판매 우선협상권 절차 돌입

[한스경제=변동진 기자] 셀트리온이 경구용(입으로 먹는) ‘스텔라라(성분명 우스테키누맙)’ 개발에 속도를 낸다.

셀트리온은 파트너사 미국 라니 테라퓨틱스가 먹는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RT-111’의 임상 1상에서 긍정적인 톱라인(주요 지표) 결과를 확인했다고 6일 밝혔다.

RT-111은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을 경구용으로 개발 중인 약물이다. 호주에서 진행한 이번 임상에선 건강한 성인 55명을 대상으로 약동학 및 안전성을 평가했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RT-111은 우스테키누맙 피하주사(SC) 제형 대비 84%의 높은 생체이용률을 나타내 유사한 수준의 약동학을 보였다. 심각한 이상반응은 관찰되지 않았다.

셀트리온 측은 “이번 임상 결과가 성공적으로 나타남에 따라 라니와 협의를 통해 글로벌 개발 및 판매 우선협상권 행사 절차에 돌입할 계획”이라고 했다.

셀트리온은 지난해 1월 라니와 경구용 우스테키누맙 개발을 위한 라이선스 및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1상 결과에 따라 글로벌 개발 및 판매에 대한 우선 협상권을 확보한 바 있다. 라니는 독자적인 경구용 캡슐 플랫폼 ‘라니필’을 보유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CT-P43을 경구용으로 개발하면 투여 편의성을 개선해 우스테키누맙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CT-P43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스텔라라는 건선,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건선성 관절염 등 치료에 사용된다. 현재 정맥주사와 피하주사 두 가지 제형이 있어 경구용 치료제에 대한 의학적 미충족 수요가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번 임상 결과는 그동안 바이오시밀러를 넘어 차세대 치료제 확보를 목표로 노력한 성과가 가시화된 것”이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치료제 기술을 꾸준히 확보해 유의미한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변동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