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3월 정기주주총회, 이사회 거쳐 취임 예정
철강 전문성에 재무·마케팅 두루 경험
후추위 “기술 혁신, 조직문화 개선 최적 후보”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로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이 확정됐다.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로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이 확정됐다.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포스코그룹 차기 회장 후보로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이 확정됐다. 앞서 CEO후보추천위원회(후추위)가 발표한 숏리스트에는 내부인사 3명, 외부인사 3명으로, 외부인사 선출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포스코 순혈주의는 이번에도 유지됐다. 포스코는 4대 김만제 회장을 제외하고 외부인사가 회장을 맡은 바 없다. 글로벌 전략 구상이 가능하고, 철강과 포스코를 가장 잘 이해하는 인사를 선택했다는 분석이다.

장인화 전 사장, 재임시절 성과와 리스크는?

포스코홀딩스는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을 포스코그룹의 회장 후보가 되는 사내이사 후보로 선정하고, 오는 3월 21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안건을 결의한다. 장 전 사장은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회장에 공식 취임할 예정이다.

장 전 사장의 포스코 회장 도전은 이번이 두 번째다. 그는 2018년 최정우 회장과 치른 선거에서 패배했지만 포스코 철강II부문장(대표이사 사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또한 철강은 물론 신사업, 재무, 마케팅 등 분야에서 두루 경험을 쌓았다.

후추위는 장 전 사장에 대해 “미래의 도전을 치밀하게 준비하고 과감하게 실행할 수 있는 최적의 후보로 평가했다”면서 “그룹의 핵심 사업과 개선점에 대한 확실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미래 비전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후추위는 또 장 전 사장이 글로벌 전략 구상과 함께 기술 중심의 혁신, 내부의 조직문화 개선에도 기여할 것으로 봤다.

장 전 사장은 노사관계에서도 사측 대표로 활동하면서 특유의 친화력과 현장중심 행보를 통해 리더십을 발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1년 주총 이후 현재까지도 포스코 자문역을 수행하는 것 역시 강점으로 작용했다.

포스코 재임 시절에는 AI 신기술을 이용한 제철소 스마트팩토리 체계를 구축해 국내기업 최초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등대공장’ 선정을 주도한 바 있다. 아울러 리튬을 포함한 양·음극재 중심으로 신사업을 재편하며 이차전지소재 중심의 신사업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했다.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
장인화 전 포스코 사장

장 전 사장은 사장 임기 동안 철강업 불황과 녹록치 않은 경영 환경 속에서 사업의 안정을 꾀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팬데믹 상황 시 공장폐쇄가 아닌 ‘유연생산·판매체제’를 도입, 경영위기를 극복하는 기틀을 마련하기도 했다. 2019년엔 최정우 회장과 함께 포스코 동공 대표이사를 맡으면서 기존 오인환 대표이사 사장이 맡았던 재정 및 내부거래위원회 위원도 겸했다.

아울러 장 전 사장은 해외 네트워크 및 글로벌 역량을 바탕으로 해외법인 경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했다. 또한 세계철강협회 건설시장개척분과위원회 위원, 기술분과위원회 위원장, 한-인니 경영자 협의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리스크도 존재한다. 현재 후추위를 구성하고 있는 사외이사들은 해외 호화 출장 의혹으로 전원 경찰에 입건된 상태다. 장 전 사장은 2019년 8월 사외이사들과 베이징 이사회에 동행, 같은 사안으로 수사선상에 올라있다.

다만 박희재 후추위 위원장은 “투명성과 공정성, 객관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후추위 위원 모두가 뜻을 모았다”면서 “외부의 간섭 없이 독립적으로, 책무를 수행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였다”고 말했다.

장 전 사장은 서울대 조선공학과 학사와 석사를 마치고 1988년 미국 MIT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같은해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에 입사했다. 1994년에는 포스코건설 기반기술연구팀장으로서 실증연구 업무를 2년간 경험했다.

이후 2011년 포스코로 자리를 옮겨 신사업실장, 철강솔루션마케팅실장, 기술투자본부장(CTO)과 철강생산본부장 등을 역임하고, 2018년 포스코 사장으로 선임, 철강부문장을 맡았다.

조나리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