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Y. /연합뉴스​​​​​​​
테슬라 모델Y. /연합뉴스​​​​​​​

[한스경제=김근현 기자] "여전히 비싼 초기 구매비용" "길지 않은 운행거리" "생각보다 많이 드는 전기차 유지비"

전기차들이 일제히 '몸값'을 낮추고 있지만 전기차를 둘러싼 지적과 불만이 끊이지 않고 있다. 

현재 완성차 업계는 국내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출고가 인하에 나서는 중이다. 경기 부진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돼 전기차 수요둔화가 심상치 않은데다 소비자들이 보조금 지급 상한선에 걸려 보조금까지 못받게 될 경우 판매가 더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먼저 전기차 1위 업체인 테슬라는 지난 15일 모델Y 후륜구동(RWD) 모델의 국내 판매 가격을 기존 5699만원에서 5499만원으로 200만원 낮췄다. 지난해 환경부가 전기차 보조금을 100% 받을 수 있는 가격 상한선 5700만원에서 올해 5500만원으로 조정하자 이에 맞춰 가격을 인하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같은 가격 인하에도 기존 보조금보다 적은 100만원대의 보조금을 받게 된다. 에너지 밀도가 떨어지고 재활용이 쉽지 않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사용 등으로 보조금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테슬라 모델Y는 514만원의 국고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다. 

최근 폭스바겐코리아도 전기차 ID.4의 가격을 5690만원에서 5490만원으로 상한선 턱걸이에 낮췄고 폴스타도 5590만원이던 폴스타2 가격을 5490만원으로 100만원 내렸다.

KG모빌리티도 토레스 EVX의 가격 인하를 준비 중이다. KG모빌리티는 토레스 EVX 계약 고객에 "전기차 보조금 지급 금액 축소에 따라 판매가격을 대폭 인하해 출고할 예정"이라고 통보했다.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와 비교해 훨씬 비싼 만큼 보조금이 없으면 당장 수요가 대폭 줄어들게 된다"며 "보조금 지급 기준이 강화되면서 앞으로 보급형 전기차 가격은 더욱 내려가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기차 수요가 줄고 있는 가장 큰 이유인 '초기 구매가격'이 낮아 지지 않는 이유를 지나치게 비싼 배터리 가격 문제를  꼽고 있다. 싸고 효율 좋은 배터리 개발이 늦어지면서 전기차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한 자동차 전문학자는 "효율 좋은 배터리 소재 개발이 늦어지면서 전기차의 생산단가, 길지 않은 운행거리 등이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며 "획기적인 배터리 개선이 있지 않으면 당분간 현재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업계 관계자도 "배터리 개발도 문제지만 지나치게 높은 자동차 회사의 마진 구조도 생각해야 할 부분"이라고 비판했다.

김근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