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누계 수주액 1억달러...재액화 설비 시장 규모 7억달러 추산
HD현대마린솔루션과 셰브론이 저탄소 선박으로 개조하기로 한 16만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아시아 에너지호(Asia Energy) / HD현대마린솔루션 제공
HD현대마린솔루션과 셰브론이 저탄소 선박으로 개조하기로 한 16만 입방미터급 LNG운반선 아시아 에너지호(Asia Energy) / HD현대마린솔루션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HD현대의 해양분야 종합솔루션기업인 HD현대마린솔루션은 미국 에너지기업 셰브론(CHEVRON)과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척에 대해 재액화 설비 설치 등 저탄소 선박 개조 계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재액화 설비는 운항 중인 LNG운반선에서 자연 기화되는 가스를 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내는 장치로, LNG 손실을 최소화하고 탄소배출을 줄이는 친환경 설비이다.

2010년 이전에 건조된 LNG선 대부분에는 재액화 설비가 설치되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 온실가스 배출규제가 강화되자 해운사들은 운항 중인 LNG선에 재액화 설비를 설치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최근 건조돼 선령이 낮은 LNG선 중 재액화 설비가 없는 선박은 100여척에 달한다. 이들 선박을 대상으로 한 재액화 설비 시장규모는 7억달러(약 9305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HD현대마린솔루션에 따르면, 이번 셰브론과의 계약에는 선체 바닥 표면에 압축 공기를 분사해 마찰저항을 줄이는 공기윤활시스템과 연료 공급 효율을 높일 수 있는 4단 압축기(컴프레서) 적용도 포함돼 있어 선박의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다.

HD현대마린솔루션은 지난해 6월 노르웨이 선사로부터 LNG운반선 5척에 대한 재액화 설비 설치 공사를 수주한데 이어 올해 2월까지 총 8척분의 계약을 따내 누계 수주액 1억달러(약 1329억원)를 기록했다.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는 “현재 다수의 고객사와 재액화 설비 설치 공사를 협의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 친환경 선박 개조 시장에서 블루오션을 선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우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