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빅테크‧스타트업 등 현직자 특강과 멘토링 진행
 '대학생 인공지능 캠프' 수료생 전원이 모여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한국무역협회 제공
 '대학생 인공지능 캠프' 수료생 전원이 모여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한국무역협회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한국무역협회(KITA)는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삼성동 무역아카데미에서 전국 대학(원)생 100명을 대상으로 ‘대학생 인공지능 캠프’를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산학협동재단과 공동으로 개최된 이번 캠프는 최근 산업계 전반에 걸쳐 수요가 급증하는 인공지능(AI) 인재 양성을 위해 기획됐다.

이는 작년 포항공과대학교와 공동으로 시범 도입한 ‘엘리트 대학생 인공지능 전략 과정’을 2월과 8월 연 2회로 확대 개편한 것이다.

이번 캠프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 알고리즘랩스 등 인공지능을 실제로 도입하고 있는 기업의 현직자가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인공지능 활용 트렌드와 실제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수강생들은 인공지능 문해력과 산업 생태계 이해도 향상뿐만 아니라 현직자들과의 멘토링을 통해 진로 관련 고민을 나누는 시간도 가졌다.

손진호 알고리즘랩스 대표는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지만 정작 구체적인 실행방안을 몰라 고민하는 수강생이 많은 것이 눈에 띄었다”며 “효율적인 업무 디지털 전환(DX)을 위해서는 현업에 대한 지식과 데이터 가공 능력이 적절히 융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캠프에 참가한 수강생들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잠재력과 활용 방안을 주제로 한 특강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툴을 마케팅‧외국어교육 등 실제 비즈니스에 활용한 사례를 직접 볼 수 있어서 관련 산업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언급했다.

정희철 무역아카데미 사무총장은 “청년 세대의 취업역량 중 인공지능 활용 능력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며 “무역협회는 청년 취업지원과 무역업계 디지털 전환을 위해 인공지능 관련 과정 개발과 운영에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