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올해 첫 출시된 '개인 투자용 국채' 1호 판매 대행 기관
미래에셋증권 전경. /미래에셋증권 제공
미래에셋증권 전경. /미래에셋증권 제공

[한스경제=양미정 기자]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첫 출시되는 '개인 투자용 국채'의 1호 판매 대행 기관으로서 기획재정부와 계약을 최종 완료했다고 4일 밝혔다. 이제 전 금융권에서 유일하게 미래에셋증권에서만 개인투자용 국채를 살 수 있게 됐다.

개인 투자용 국채는 매입 자격을 개인으로 한정해 발행하는 저축성 국채로, 올해 6월 첫 발행 예정이다. 현재 미국, 일본, 싱가포르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도입·발행 중이며 개인들은 투자용 국채 전용 계좌로 투자할 수 있다.

원리금 보장에 10년물과 20년물로 연간 1조원 수준에서 발행이 예상되며, 최소 10만원부터 연간 1억원까지 청약할 수 있다. 매입 1년 이후부터는 언제든지 중도 환매가 가능하지만, 해당 월 전체 한도금액 내에서만 가능하며 한도 소진 시에는 불가능할 수 있다.

만기까지 국채를 보유할 경우 표면 금리에 가산 금리를 더해 연 복리를 적용한 이자를 만기일에 일괄 지급한다.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개인 투자용 국채 표면 금리가 3.5%일 경우 10년물의 만기 수익률은 41%(세후 기준 35%), 20년 물은 99%(세후 기준 84%)로 추산된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개인 투자용 국채는 10~20년간 높은 수준의 금리를 보장하고, 발행 주체가 국가인 만큼 최고의 안정성을 가진다"며 "국민의 건강한 자산 증식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미정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