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기차 충전기사업 예산 전년 대비 42% 늘려
완·급속충전기 12만875기 설치 규모
환경부 청사. / 환경부 제공
환경부 청사. / 환경부 제공

[한스경제=박시하 기자] 환경부는 올해 전기차 공용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 예산을 전년 대비 42% 증가한 3715억원으로 늘린다. 이는 전기차 충전기 12만여기를 설치할 수 있는 규모다.

환경부는 편성된 예산 중 완속 충전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직접신청 보조사업’에 1340억원, 완속과 급속 충전시설 설치를 모두 지원하는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2375억원을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이 같은 예산은 전기차 충전기를 12만875기 늘릴 수 있는 규모다. 

지난해까지 구축된 전기차 충전기는 급속 충전기 3만4386대와 완속 충전기 27만923대를 포함해 총 30만5309대다. 정부는 올해 전기차 충전기를 45만기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전기차 충전기 설치 예산을 이 같이 대폭 늘렸다. 

환경부는 먼저 공용 완속충전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직접신청 보조사업’을 통해 공동주택(아파트), 사업장, 대규모 주차장 등의 소유자나 운영 주체를 대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 신청 기간은 오는 6일부터 예산이 소진되는 시점이다.

편성 예산 1340억원 중 800억원은 화재예방형 공용 완속충전기 설치에 투입된다. 화재예방형 충전기는 전기차 화재 예방을 위해 충전 중 전기차의 배터리 정보 수집과 충전제어가 가능한 충전기다. 이 충전기 설치에 대한 지원은 ‘전기차와 충전기 간의 통신기술기준 등’의 준비가 끝나는 올해 하반기부터뤄질 예정이다.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은 완속충전시설과 급속충전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급속충전시설에 2175억원을, 완속충전시설에 200억원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전기차 충전 수요가 집중되는 고속도로 휴게소를 비롯해 기존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및 주유소 부지, 주요 물류거점 등에 공용 급속충전시설을 설치하려는 대상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차 보급현황, 충전 수요 및 특성 등의 정보를 통합 분석해 공용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을 펼치겠다”며 “이를 통해 충전 편의성을 높여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시하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