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사우디 IT 전시회 ‘LEAP 2024’ 참가
AI·클라우드·로봇·자율주행 등 세계 최고 기술들 선보여
네이버는 4일부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된 LEAP 2024에 참가했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4일부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진행된 LEAP 2024에 참가했다./ 네이버 제공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네이버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글로벌 IT전시회 리프(LEAP) 2024에 참가해 기술력과 이를 토대로 한 비즈니스에 대해 소개한다고 5일 밝혔다.

LEAP은 사우디아라비아 정보통신기술부(MCIT)가 주관하는 사우디아라비아 최대 기술 전시회로 지난해에만 전 세계 183개국에서 17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네이버는 메인 전시관인 빅테크관에 구글, 애플, 메타, AWS, MS, IBM 등 글로벌 테크 기업들과 나란히 부스를 마련했다.

네이버는 지난 4일(현지시각) 글로벌 기술 융합 기업(Global Tech Convergence Company)라는 컨셉 아래 검색·초대규모 인공지능(AI)·클라우드·데이터센터·로보틱스·자율주행 등 ‘K-테크’를 알리는 별도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LEAP 2024의 일정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5일(현지시각)에는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가 ‘미래 도시를 위한 테크 컨버전스’를 주제로 AI, 로보틱스, 자율주행,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확장현실(XR) 등 네이버의 기술 경쟁력과, 이를 기반으로 한 미래 스마트시티의 청사진을 공유하는 기조연설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네이버는 세계 최초의 웹 플랫폼 기반 로봇 전용 운영체제(OS) ‘아크마인드(ARC mind powered by Whale OS)를 공개한다. 아크마인드는 네이버클라우드 웨일의 웹 플랫폼 기술과 네이버랩스의 로봇 소프트웨어 기술을 결합해 만든 OS다.

웹 플랫폼에 존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로봇 서비스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로봇의 제어·인지·이동을 위한 전용 웹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도 포함하고 있다. 네이버 측은 “이를 통해 전 세계 웹 개발자들이 로봇 서비스를 쉽게 개발할 수 있다”며 “우선 자체 제작한 로봇에 아크마인드를 먼저 적용해 오픈 생태계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와 진행 중인 차세대 로봇 플랫폼 협력에 대해서도 공개한다. 삼성전자는 시스템 온 칩(SoC), 이미지 센서 등의 반도체 솔루션을, 네이버는 OS와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하나의 로봇 엣지 컴퓨팅 플랫폼에 통합 구현하려는 프로젝트이다. 양사는 이 협력을 통해 로봇 대중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김정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