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와 2년간 연구, 유럽 車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 예정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한국타이어가 상업화한 지속가능 타이어 / 한국타이어 제공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한국타이어가 상업화한 지속가능 타이어 / 한국타이어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SK케미칼, 효성첨단소재와 화학적 재활용 폴리에스터(PET) 섬유를 활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을 개발해 상업화했다고 5일 밝혔다.

이전까지 상용화 단계 이전의 콘셉트 타이어나 시제품 용도로 화학적 재활용 PET 기반 타이어코드가 적용된 사례는 있었으나, 타이어 완제품 상용화까지 이어져 시장에 출시되는 것은 한국타이어가 최초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내구성, 주행성,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고무 내부에 들어가는 섬유 재질의 보강재로, 타이어의 내구성능, 주행성을 높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부여하는 핵심 소재다. 오늘날에 주로 사용되는 타이어코드 재료로는 폴리에스터, 나일론 등이 있다.

특히 전기차에는 400㎏ 넘는 배터리가 달려 있는 전기차 무게를 버티기 위해 가볍고 내구성이 우수한 고강도 타이어코드 소재가 필요하다.

한국타이어는 SK케미칼, 효성첨단소재와 2년여에 걸친 연구개발(R&D) 협력으로 화학적 재활용 PET 섬유 타이어코드를 비롯해 바이오·서큘러·바이오-서큘러 폴리머, 바이오 기반 실리카 등 지속가능원료가 45% 포함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 개발에 성공했다.

한국타이어는 “이번 타이어 개발은 원료물질을 공급하는 화학업체와 이를 가공한 섬유 등 소재기업, 완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사가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의기투합해 만든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협력을 통해 SK케미칼은 순환재활용 페트 ‘스카이펫(SKYPET) CR’의 안정적인 공급을 담당했고, 효성첨단소재는 이를 원료로 한 고강도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Recycled PET 원사) 타이어코드를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된 타이어코드가 한국타이어의 아이온에 적용된 것이다.

아이온은 글로벌 타이어 업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 국제 인증인 ‘ISCC PLUS’ 인증 로고가 각인됐다. ISCC PLUS는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지침(RED)에 부합하는 지속가능성과 저탄소 제품에 대한 국제 인증제도로, 원료와 생산과정, 유통과정 등 전 주기에서 검증을 받아야 인증받을 수 있다.

아이온은 최근 유럽 자동차 업체의 신뢰성 검증을 거쳐 최종 사용 승인을 획득해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될 예정이다.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은 “한국타이어는 2050년까지 모든 타이어에 지속가능 원료를 100% 사용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수행해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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