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인격 폭력 행위" 복지부·경찰청에 조사 지시
"생명을 구하는 의료인이 해선 안될 언행"
한덕수 국무총리. /연합뉴스 제공
한덕수 국무총리. /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이소영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는 8일 의료계 일부가 진료 현장에 남아있거나 복귀한 전공의들을 색출해 따돌림과 비난을 일삼고 있다는 지적에 "정부는 이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오늘(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를 주재하며 "보건복지부와 경찰청은 해당 사안을 명확히 밝히고 조치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 총리는 "환자 곁을 떠난 전공의들이 현장에 돌아올 생각을 하기는 커녕 동료들이 복귀하지 못하도록 비난하는가 하면, 용기 있게 먼저 의료현장으로 돌아간 동료를 모질게 공격하는 것은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을 저지르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들의 실명과 출신학교를 온라인에 공개하고, 여러 명이 모인 단톡방에서 공공연히 따돌리고 괴롭히는 사례도 있다고 들었다"며 "지성인이라면 더구나 사람의 생명을 구하는 의료인이라면 해서는 안되는 언행"이라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이와 같은 행위는) 동료와 선후배에 대한 인격적 폭력이며 국민들께 실망과 분노를 주는 행위"라며 "정부는 이런 행태를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의사 커뮤니티에서는 의료 현장에 남은 전공의들을 '참의사'라 칭하며 조롱하고 잔류 전공의와 파업에 참여했다 복귀한 전공의들의 실명 일부, 소속 병원, 전공 과와 연차 등을 공개한 글이 올라온 바 있다. 

이소영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