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AFP 연합뉴스 제공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AFP 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양미정 기자] 영화계 거장 크리스토퍼 놀란(54) 감독이 '오펜하이머'로 생애 첫 아카데미 감독상의 영예를 안았다.

10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 극장에서 열린 제96회 아카데미(오스카) 시상식에서 놀란 감독은 가장 뛰어난 연출자에게 수여되는 감독상을 수상했다.

그는 '추락의 해부'의 쥐스틴 트리에 감독, '플라워 킬링 문'의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 '가여운 것들'의 요르고스 란티모스 감독, '더 존 오브 인터레스트'의 조너선 글레이저 감독 등 쟁쟁한 경쟁자를 제치고 상을 거머쥐었다.

이에 놀란 감독은 무대에 올라 시상자로 나온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과 포옹하고 "이 작품(오펜하이머)의 가능성에 주목해줘 감사하다"며 "아카데미에도 정말 고맙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한편 놀란 감독은 영국 런던에서 태어나 7살 때부터 영화를 찍으며 '미행'(1998)으로 장편에 데뷔했고, '메멘토'로 세계적으로 주목받았다. 그는 '덩케르크'(2017), '인터스텔라'(2014), '다크 나이트 라이즈'(2012), '인셉션'(2010), '다크 나이트'(2008), '배트맨 비긴즈'(2005), '인썸니아'(2002), '메멘토'(2001) 등 작품성과 흥행성을 겸비한 작품을 잇달아 내놨지만, 아카데미 작품상은 물론 감독상 수상에도 번번이 실패해왔다.

지난 2018년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덩케르크'로 작품상과 감독상에 노미네이트됐지만, 수상으로 이어지지 못해 아쉬움을 삼켰던 그는 이번에 '오펜하이머'로 고대하던 감독상을 품에 안았다.

양미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