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효성, 2007년 베트남 진출 후 9개 법인 운영
조현상 효성 부회장
조현상 효성 부회장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11일 한국-베트남 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으로 조현상 효성 부회장을 위촉했다고 12일 밝혔다.

한-베트남 경제협력위원회는 1992년 양국수교 직후 교류를 촉진하고, 상호 투자 및 무역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대한상공회의소와 베트남 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설립했다. 

지난 30여년 동안 위원회는 양국 기업인들의 합동회의와 사절단 방문, 주요인사 교류 등 민간기업과 정부와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해왔다. 
 
베트남은 한국의 주요 교역대상국으로, 현재 8800여개의 한국 기업들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해 있다. 

효성은 2007년 베트남에 진출해 총 36억 달러(한화 4조8000억원)를 투자하며 현지에 9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효성은 베트남 전역에서 타이어코드, 스판덱스, 폴리프로필렌, ATM기기 등을 생산, 베트남의 수출 확대와 고용창출에도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탄소섬유 공장 건립도 추진중이다. 

조현상 신임 위원장은 “베트남에서 한류 열풍이 커지고 있고, 글로벌 공급망 허브로 도약하고 있는 베트남은 한국과 상호보완적 경제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면서 “한-베트남 경협위가 양국의 비즈니스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진출 기업 및 정책당국과 폭넓은 교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조나리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