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美매체 보도…자율 수행 가능한 ‘AI 에이전트’ 기능도 준비 중
오픈AI 챗tGPT 로고. /사진=연합뉴스
오픈AI 챗tGPT 로고.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의 개발사 오픈AI가 차세대 대규모언어모델(LLM)인 GPT-5를 이르면 올해 여름께 출시할 전망이다.

미국 경제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오픈AI의 차기 LLM GPT-5가 올해 여름 출시될 예정이며, 현재 일부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라고 지난 2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소식통을 인용해 “GPT-5는 지난해 3월 출시한 기존 모델 대비 큰 폭의 향상이 이뤄졌다는 평가를 받고있다”고 전했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고 출시 일정은 여러 요인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소식통은 덧붙였다.

또한 GPT-5와 함께 작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AI 에이전트’라는 신규 기능도 출시를 준비 중이라고 전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4일 샌프란시스코 본사에서 한국 스타트업들과 만나 GPT-5가 “다음 GPT 모델에서 큰 진전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며 “GPT-5의 발전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는 것은 큰 실수일 수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GPT-5는 지난해 3월에 출시된 AI 모델인 GPT-4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오픈AI는 출시 당시 GPT-4가 미국 모의 변호사 시험과 대학 입학 자격시험인 SAT, 수학 시험 등에서 인간 수준의 능력을 보여줬다고 밝힌 바 있다.

김정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