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낸드 사업 '점유율보다는 수익성 중심' 방향 전환 예고
미국 공장 부지 "검토 중…확정 안돼"
SK하이닉스 청주 캠퍼스. / SK하이닉스 제공
SK하이닉스 청주 캠퍼스. / SK하이닉스 제공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SK하이닉스가 올해 전체 D램 매출 중 고대역폭메모리(HBM) 비중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곽노정 사장은 27일 경기 이천 SK하이닉스 본사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올해는 전체 D램 판매량 중 HBM 판매 비트(bit) 수가 두 자릿수 퍼센트로 올라와 수익성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인공지능(AI) 칩 호재에도 지난해 사상 최고 실적을 낸 엔비디아와 달리 SK하이닉스는 9조원대 당기순손실을 낸 이유를 묻는 주주 질의에 “작년에는 전체 D램 판매량 중 HBM이 한 자릿수 퍼센트였다”고 말했다.

그는 “(매출 비중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D램 제품이 가격이 많이 떨어지고 수요가 부진했다”며 “엔비디아는 매출 대부분이 AI향 서버 내지 그래픽처리장치(GPU) 관련 제품이어서 차이가 많이 난다”고 설명했다.

이어 HBM과 관련해 “올해는 계속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작년에 극심한 부진을 겪은 D램 가격도 작년 4분기를 기점으로 턴어라운드를 시작해 전반적으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대중국 반도체 제재 관련 중국 우시 공장 상황에 대한 질의에 곽 사장은 “작년 10월에 1a나노미터까지 생산할 수 있는 검증된 최종 사용자(VEU) 라이센스를 받은 상태여서 당장 큰 문제는 없고 정상적인 생산활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곽 사장은 지난해 손실이 컸던 낸드플래시 부문의 사업 방향을 수익성 중심으로 바꾸겠다고도 했다.

곽 사장은 “기존 점유율 중심에서 수익성 중심으로 사업 방향을 전환하고자 한다”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는 지속하되 전체적인 낸드 투자는 수익성 중심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토모티브, 게이밍,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등 고수익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고도화하겠다”고 부연했다.

곽 사장은 SK하이닉스가 미국 인디애나주에 반도체 패키징 공장을 짓는다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서는 “검토 중이나 확정되지 않았다”며 “확정되면 말씀드리겠다”고 주총 직후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말했다.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소식통을 인용해 SK하이닉스가 미국 첨단 패키징 공장 부지로 애리조나주가 아닌 인디애나주 웨스트 라파예트 지역을 낙점하고 40억달러(5조3620억원)를 투입할 계획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SK하이닉스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재무제표 승인, 정관 변경, 사내이사·사외이사·기타비상무이사·감사위원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임직원 퇴직금 지급 규정 개정 승인 등 안건을 모두 원안대로 가결했다.

김정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