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서연] 채용비리로 얼룩진 국정감사였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종합감사에서도 금융권 채용비리가 다시 한번 도마에 올랐다.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위·금감원 종합국감에서는 우리은행 채용비리 의혹이 또 다시 화두로 떠올랐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신입사원 공채에서 국가정보원이나 금융감독원, 은행 주요 고객의 자녀와 친인척 등 16명을 특혜 채용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27일 심상정 의원실에 ‘2016년 일반채용 관련 특별검사 진행 상황 보고서’를 제출했다. 구체적인 내용보고는 우리은행 ‘2016년 채용 특별검사 TFT’ 팀장을 맡고 있는 상근감사위원이 했고, 이광구 우리은행장도 심 의원을 찾아와 사과와 해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자체 특별검사팀을 구성해 이번 채용비리 의혹에 등장하는 전·현직 우리은행 소속 추천인 중 9명과 채용 절차를 진행했던 임직원 12명 등 모두 21명을 인터뷰하고 진술서를 작성했다.

심 의원은 이에 대해 “전(前) 임원이나 퇴직예정 직원 추천의 경우에는 인터뷰에서 제외했고 2016년 이전 채용은 아예 보지 않았으며 전수조사 원칙도 지키지 않았다”면서 “감사보고서라기보다는 채용비리를 부인하는 추천인들의 변명보고서에 가깝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우리은행은 심 의원실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추천현황 및 결과 문건은 추천받은 지원자 중 합격자들만을 정리해 신입행원의 배치 등 인사관리를 위해 작성하고 보고한 것”이라며 “추천인들의 경우 합격여부 회신 등을 목적으로 요청한 것이 다수고 채용담당자들 역시 추천 자체가 최종 결과에 영향이 없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이 보고서에는 추천인별로 어떤 식으로 추천을 했는지가 상세히 나와있다.

우리은행에서 심상정 의원에게 제출한 '일반채용 관련 특별검사' 진행상황 보고서. 사진=심상정 의원실 보도자료

A본부장은 인사부장에게 전화해 한 지원자를 언급하며 “참 똑똑하니 한번 잘 봐라”라고 요청했으며, B본부장은 인사담당자에게 전화해 “국기원장의 조카가 우리은행에 지원했다고 하는데 한번 알아봐 달라”고 말했다.

보고서에는 향후 조치사항과 채용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채용 프로세스 개선안이 함께 담겼다.

먼저, 우리은행은 지난 27일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돼 있다는 의혹을 받는 남기명 그룹장, 이대진 검사실장, 권호동 본부장 등 3인을 직위 해제했다. 또, 추가로 사실관계가 확인되는 직원은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서류전형과 인적성·필기시험, 면접, 사후관리 등 채용 전 과정을 외부업체에 아웃소싱하는 채용과정 개선안도 내놨다. 평가과정을 100% 전산화해 수정이 어렵게 하고 외부 면접관을 대폭 확대하며 금융상식이나 논술 등 필기시험을 신설하기로 했다.

그러나 심 의원은 “채용담당팀→인사부장→인사담당 상무→인사담당 부행장까지 보고됐다는데도, 은행장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면서 “3명을 직위 해제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으려 하는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이어 “가장 핵심적인 문제인 은행의 채용리스트 작성을 어떤 경우에도 하지 않겠다는 내용이 빠져 있고, 나머지 제도개선 도입 시기도 채용시즌인 올해부터가 아니라 대부분 내년으로 미뤄 여전히 개혁의지가 부족하다”고 덧붙였다.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우리은행 채용비리와 관련, 우리은행의 자체감찰 결과를 보고받고 검찰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최 원장은 ‘우리은행이 자체적으로 채용 관련 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잘 되고 있냐’는 심 의원의 질문에 “(우리은행의) 중간보고를 받고 곧바로 그 자료를 검찰에 수사 참고자료로 해달라고 통보했다”며 “은행권 전반이 자체적으로 (채용비리를) 조사해 11월 말까지 개선 방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김서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