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재인 대통령, 17일 확대경제장관회의 주재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는 등 정책 초점을 경제와 민생에 맞출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한스경제=권혁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주부터 정책 초점을 남북관계에서 '경제 및 민생'으로 이동할 방침이다.

먼저 17일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할 예정인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주 교육부·고용노동부에 이어 5개 부처로부터 내년도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윤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도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수석보좌관회의(이하 수보회의)도 주재한다. 수보회의는 매주 월요일 오후 2시 진행된다.

지난 14일 이번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하며 경제 부처를 중심으로 장관·차관 라인업을 재정비한 문 대통령은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을 면담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5일 단식 중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만나 "국회가 비례성 강화를 위해 합의안을 도출하면 지지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한 것 역시 12월 임시국회를 앞두고 문 대통령이 민생과 경제에 대해 더욱 신경을 쓰겠다는 복안으로 풀이하기도 했다.

선거제 개혁 의지를 강조하면서 이를 계기로 여야 대립을 완화하고 청와대와 국회의 소통을 개선해 민생·경제 정책에서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견인하겠다는 의도도 엿보인다.

권혁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