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패스트트랙 대치, 28일 휴일에도 이어져
여야, 만일 상황 대비 비상근무 태세 유지
패스트트랙 대치.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오른쪽)이 27일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실 앞을 지나고 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재천 기자]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 4당과 자유한국당은 28일에도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 설치 법안,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등 사법 제도 개편안의 신속 처리 대상 안건(패스트트랙) 지정 문제를 놓고 대치하고 있다.

국회는 26일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를 열어 공수처 설치와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을 패스트트랙으로 지정하는 안을 상정했다. 다만 의결 정족수 미달로 표결에 붙이지는 못했다. 27일 이상민 사개특위 위원장이 “주말 사개특위 개의도 배제할 수 없다”고 기자 간담회에서 밝힌 가운데,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본관 4층 행정안전위원회 회의장 앞 등을 밤샘 점거하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패스트트랙 강행을 저지하기 위해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와 사개특위 회의장을 원천 봉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국회 의원과 보좌진을 시간대별 4개 조로 나눠 가동 중이다. 한국당 의원들은 선거제 개편안을 다룰 정개특위 회의장 등을 번갈아 가며 지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도 소속 의원들을 4개 조로 나눠 비상 소집령을 유지하고 있다. 이들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장을 본진으로 삼았다. 특히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소속 위원들은 필수 대기 인력으로 분류돼 국회에 상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두 정당은 비상근무 태세를 유지하며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려는 모습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주 초 정개특위와 사개특위를 열어 패스트트랙 추진을 시도할 거라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여야 4당이 전격 위원회를 열고 회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 대표는 주말에 국회를 찾아 비상 대기 중인 자당 의원들에게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 달라고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재천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