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한국인의 시민의식 및 정부의 정보 공개 높게 평가
프랑스 파리 에펠탑 맞은편 트로카데로 광장 동상에 3일(현지시간) 마스크가 씌워진 모습.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수습기자] 프랑스 상원이 한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를 모범사례로 평가하고 교훈을 얻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

프랑스 상원 제1당인 공화당(LR) 그룹은 최근 ‘코로나19 감염병 관리의 모범 사례:한국’이라는 보고서를 내고 코로나19에 대비한 한국의 전략을 소개했다.  

보고서는 “한국은 올해 2월 코로나19가 세계에서 중국 다음으로 심각한 나라였지만 현재 국경 통제나 국민의 이동 제한 없이도 사망자가 200명을 조금 넘는 수준으로 감염병을 통제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위기가 시작한 이래 여러 연구가 한국을 모범 사례로 꼽고 있다”고 전했다.

상원 공화당 그룹은 한국이 먼저 2002~2003년 사스(SARS·중증호흡기증후군)와 2015년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겪어 이미 학습했다고 언급했다.

보고서는 “메르스 사태 당시 한국 정부는 감염자가 입원한 병원을 숨기려고 해 불안감을 조장했지만 이번에는 투명하게 정보를 공개하는 전략을 취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상원 공화당 그룹은 한국인들의 시민의식을 높게 평가했다.

보고서는 “정부가 코로나19 대처에 나서기도 전에 시민들이 바이러스의 심각한 위험성을 인식하고 자가격리에 자발적으로 협조하는 등 공동체 의식이 자리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위기에 당면하면 공동체 정신을 발현한다”며 “정부의 대책과 방역망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었던 것도 시민들의 이런 공동체 정신에 기인한다”고 적었다.

또 상원 공화당 그룹은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정보망이 잘 구축된 IT 강국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보고서는 “한국은 전 국민의 97%가 4세대(4G)·5세대(5G) 정보통신망에 연결돼 있다”며 “사태 초기 코로나19와 관련한 공공데이터를 스타트업에 개방해 프로그램을 개발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프랑스도 마스크 착용이 보편화하도록 조치하고 추적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해 감염자와 접촉한 사람들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제안으로 끝이 났다.

고혜진 수습기자

키워드

#프랑스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