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사회적 격리 조치 결정 권한 가진 주지사들 거부 반응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 /연합뉴스

[한스경제=고혜진 수습기자]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과 주지사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방안을 놓고 격돌했다.

12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전날 미용실과 헬스클럽 등을 필수 업종에 포함한다고 발표했으나 전국 27개 주 가운데 14개 주 정부가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이는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코로나19 사태에서 영업활동이 가능한 필수 업종 대상을 확대하겠다고 피력했지만 주지사들은 사회적 격리를 완화할 수 없다고 거부한 셈이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의 결정을 따르겠다는 주 정부는 2~3개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부분적으로 수용하거나 각 시 정부의 재량에 맡기겠다는 의사를 보였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민주주의 국가 체제에 대한 도전”이라며 “주지사들은 수백만명의 일자리를 위한 결정에 동의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들은 건강과 소득을 지키기 위해 일터로 돌아가려는 국민의 바람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앞서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코로나19 확산 이후에도 고령자와 질환자 등 고위험군만 격리하고 일반인들은 일터로 복귀하자는 ‘제한적 격리’를 제안했다.

보우소나루 대통령은 지금까지 60개 정도를 필수 업종으로 분류했으나 영업활동 재개에 관한 권한은 주지사와 시장들이 갖고 있다.

연방대법원은 지난달 휴업령과 학교 수업 중단 등 사회적 격리 조치 결정 권한이 주지사와 시장들에게 있다고 판결했다. 

또 이달 초 주지사와 시장들이 연방정부의 승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주민과 물품의 이동을 제한하는 조치를 진행할 수 있다는 판결도 확정했다.

한편 네우손 타이시 보건부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보우소나루 대통령이 미용실과 헬스클럽 등을 필수 업종에 포함한 사실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고혜진 수습기자

키워드

#브라질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