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가 미니(mini) 고객인 10대 고객과 ‘첫 기부 응원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10일간 약 5만명의 청소년이 캠페인에 참여해 총 5000여만원의 기부금이 모였다고 밝혔다./카카오뱅크 제공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카카오뱅크가 지난해 12월 미니(mini) 고객인 10대 고객과 ‘첫 기부 응원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10일간 약 5만명의 청소년이 캠페인에 참여해 총 5000여만원의 기부금이 모였다고 6일 밝혔다.

첫 기부 응원 캠페인은 만 14~18세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 mini 고객을 대상으로 ‘유기동물 돕기’, ‘환경보호’, ‘어르신 돕기’ 중 1개를 골라 응원하면 응원 1개 당 카카오뱅크가 1000원을 기부하는 이벤트다. 

10대의 관심사를 고려해 선정된 기부 대상 중 ‘어르신 돕기’는 1만7000여명의 청소년이 응원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카카오뱅크가 응원 1개 당 1000원씩 매칭해 모인 총 5000여만원의 기부금은 각각의 목적에 맞게 유기 동물 구조 후원 단체와 환경단체, 사회복지관 협회에 전달됐다. 지난 3월 말까지 진행된 기부 내역과 스토리는 카카오뱅크 블로그에 상세하게 게재해 누구나 볼 수 있게 했다.

어르신 돕기를 위한 후원금은 한국사회복지관협회에 전해졌다. 코로나19로 인해 끼니 해결에 어려움을 겪는 330여 명의 어르신들에게 식료품 및 생활용품으로 제공됐다. 유기동물 구조 후원금은 동물 보호단체 카라를 통해 낡은 구조장비 정비나 새 의료장비 구입에 쓰였다. 환경보호 후원금은 환경 운동연합의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운영에 쓰였다.

카카오뱅크는 기부 응원 참여시 경품을 제공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짧은 시간 안에 5만여명의 청소년이 참여한 것은 스마트폰을 활용해 SNS로 능숙하게 소통하고 자신의 ‘착한 일’을 인증 지인들에게 인증하는 MZ세대의 특성 때문으로 보인다고 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직접 기부처를 살펴보고 기부에 따른 전 과정을 투명하게 해 이를 중요시하는 Z세대인 미니 고객의 참여가 활발했던 것 같다”며 “앞으로도 10대 청소년들과 함께하는 나눔 활동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형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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