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7일 부산서 '2022 OLED KOREA 콘퍼런스' 참석
삼성D 최용석 상무·LGD 이현우 전무, 기조연설
최용석 "변화된 디스플레이 트렌드 IT 성장 기대"
이현우 "개인화 디스플레이 증가, 신사업 확장"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7일 부산 해운대 신라스테이에서 열린 '2022 OLED KOREA 콘퍼런스'에 참석했다. (왼쪽부터)최용석 삼성디스플레이 상무, 이현우 LG디스플레이 라이프 디스플레이 그룹장 전무. /사진=각사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7일 부산 해운대 신라스테이에서 열린 '2022 OLED KOREA 콘퍼런스'에 참석했다. (왼쪽부터)최용석 삼성디스플레이 상무, 이현우 LG디스플레이 라이프 디스플레이 그룹장 전무. /사진=각사

[한스경제=최정화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팬데믹 이후 변화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OLED의 진화와 혁신을 역설했다.

차세대 먹거리로 OLED 패널이 주목을 받으면서 OLED TV의 브랜드 다양성도 확대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글로벌 대표 패널업체로 꼽히는 양사가 한 행사장에서 나란히 기조연설을 펼쳐 의미를 더했다.

7일 부산 해운대 신라스테이에서 열린 '2022 OLED KOREA 콘퍼런스'에 최용석 삼성디스플레이 상무와 이현우 LG디스플레이 라이프 디스플레이 그룹장(전무)이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먼저 최용석 삼성디스플레이 상무는 '포스트 팬데믹 시대를 위한 OLED 혁신'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최 상무는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와 원격 교육으로 전환되면서 노트북, 태블릿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변화된 디스플레이 트렌드에서 IT 영역의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어 "집이라는 공간이 사무실, 피트니스센터, 영화관 등 다양한 복합 공간으로 사용되면서 다양한 전자기기에서 고성능의 디스플레이를 추구하게 됐다"며 "소비자들도 몰입감, 휴대성, 배터리용량 등 데스크탑을 능가하는 성능을 요구하게 되면서 OLED가 각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과의 소통에서 3G에서는 이미지가, 4G에서는 화상이 주를 이뤘던 것처럼 5G 세상에서는 고해상도의 콘텐츠뿐 아니라 VR·AR이 주요 수단이 되고 있다"며 "디스플레이 해상도는 400~500ppi를 넘어 미래의 메타버스에서는 1000ppi를 웃도는 초현실 디스플레이가 표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고해상도의 스마트폰과 TV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고해상도의 노트북 요구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현우 LG디스플레이 전무는 'OLED, 진화하는 경험'을 주제로 나서 기조연설에서 뉴노멀 시대 디스플레이의 기회, OLED.EX의 기술 혁신, 게이밍, 투명, 포터블 등 OLED 신사업 현황 등을 소개했다.

이 전무는 코로나를 기점으로 디스플레이 중요성이 더욱 높아짐에 따라 디바이스의 개인화 추세를 비롯해 고화질 프리미엄 TV에 대한 고객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42인치에서 97인치까지 다양한 사이즈의 라인업을 제공하며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수요를 견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전무는 LG디스플레이 OLED 기술 혁신의 결과물인 차세대 TV 패널 OLED.EX를 소개했다.

OLED.EX는 화질의 핵심인 유기발광 소자에 중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적용해 화면밝기(휘도)를 30% 높이고 자연의 색은 보다 정교하게 재현했으며, 백라이트 미사용 및 부품수 저감으로 탄소저감에도 일조한다.

이 전무는 화질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인 고명암비기술(HDR, 화면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를 극대화하는 기술)에서도 "무한대의 명암비를 갖춘 OLED가 콘텐츠가 요구하는 정확한 휘도를 표현할 수 있다"며 "EX 기술로 HDR 구현 성능이 더욱 개선됐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이후 실내 및 온라인 활동 증가로 개인화 디스플레이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OLED.EX 기술을 기반으로 TV를 넘어 게이밍, 투명, 포터블 OLED를 신사업 영역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게이밍 OLED는 특유의 우수한 화질과 빠른 응답속도로 고객에게 극대화된 몰입감을 제공한다. 포터블 OLED는 우수한 화질과 눈의 편안함에 완벽한 휴대성까지 갖췄다. 투명 OLED는 사이니지, 모빌리티, 건축, 홈 인테리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확장성을 앞세워 시장을 확대하고, 향후 사이즈 추가 및 투명도 개선을 통해 활용가치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 전무는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고객에게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속에서 보다 풍부한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OLED KOREA 콘퍼런스는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비리서치가 주관하는 각계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OLED 산업 현황과 미래 전략에 대해 발표 및 토론하는 행사다.

최정화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