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8월 1일 첫 해외 지점으로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 오픈
국내 업계 최초로 해외 진출
훔볼트펭귄들도 합류
아쿠아리움 하노이 메인 수조. /롯데월드 제공
아쿠아리움 하노이 메인 수조. /롯데월드 제공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롯데월드가 8월 1일 첫 해외 지점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를 오픈한다. 

롯데월드는 30일 "서울 잠실에 위치한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을 운영하며 쌓아온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에 진출한다. 국내 업계 최초로 해외 지점을 내며 K레저의 우수성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에서 자체 번식에 성공한 훔볼트펭귄들도 이번 해외 진출에 합류한다. 훔볼트펭귄은 주로 남미에 서식하는 멸종위기 1급 펭귄으로 온도와 곰팡이 등에 민감해 사육과 번식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지난 2016년부터 안전하고 최적화된 환경 속에서 훔볼트 펭귄의 임신 및 출산, 양육, 자연 적응 훈련 등을 진행해 오고 있다. 올해까지 총 39마리의 훔볼트 펭귄의 부화에 성공했다. 이렇게 번식에 성공한 훔볼트 펭귄 20마리가 베트남 하노이로 이사를 할 준비를 마쳤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를 대표할 'K펭귄'으로의 첫 데뷔를 눈앞에 두고 있다.

박재성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 법인장은 "한국에서 태어난 펭귄들이 베트남으로 이주를 해 오는 것은 단순한 생물 교류 차원의 의미 이상을 가지고 있다. 롯데월드가 보유한 연구 경험과 해양생물 사육 기술을 바탕으로 해양생태계 보전에 대한 인식제고와 해양생물 보호의 필요성을 세계에 알리는 토대를 마련한다는 데에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밝혔다.

아쿠아리움 하노이. /롯데월드 제공
아쿠아리움 하노이. /롯데월드 제공

하노이 서호구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내에 위치한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는 2750여 평 규모, 3400여 톤의 수조를 보유했다. 베트남 하노이 최대 규모 아쿠아리움이다. 여기에 스타생물 샌드타이거샤크, 훔볼트 펭귄, 바다사자 등 약 400종 3만1000여 마리의 해양생물을 갖춰 베트남 현지 관람객은 물론 해외 방문객까지 연 100만 명에 이르는 관람객이 아쿠아리움 해양 생물을 즐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는 총 650m 길이의 관람 동선에 '베트남 바다의 수호신 까옹이 인도하는 깊은 바다로의 여행'이라는 주제를 더해 한편의 동화 속 같은 공간으로 기획하고자 했다. 까옹 전설은 베트남 어부들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다. 폭풍우에 난파돼 어려움에 처한 배를 바다의 수호신 까옹이 구원해 가족들 품으로 안전하게 돌아가게 해준다는 스토리를 담고 있다. 이 이야기는 베트남 내에서는 신앙처럼 여겨질 정도로 매우 널리 알려져 있다. 아쿠아리움 하노이를 방문하는 현지 관람객들에게는 익숙한 스토리와 함께 바다생물을 만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메인수조에는 샌드타이거샤크, 이글레이, 자이언트그루퍼 등 1만여 마리의 해양생물이 자리 잡고 있다. 가로 18m, 높이 5.8m짜리 베트남 최초이자 최대의 커브드 아크릴 패널이 설치돼 사실감 넘치는 신비로운 바다를 구현했다. 머리 위 천정에서 360도 서라운드뷰로 해양 생물들의 군무를 감상할 수 있는 ‘회류 수조존’은 마치 바닷속을 걷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심해로 들어간 듯한 느낌을 연출한 ‘산호 정원’과 ‘난파선 터널’ 등 색다른 관람 포인트를 마련해 재미를 더했다.

아쿠아리움 하노이 메콩 리버. /롯데월드 제공
아쿠아리움 하노이 메콩 리버. /롯데월드 제공

이와 함께 아쿠아리움 하노이에서는 아쿠아리스트, 체험프로그램 전문가와 10여 개의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샌드타이거샤크, 훔볼트 펭귄, 바다사자 등을 포함한 베트남 최다 해양생물 생태설명회가 진행된다. 모든 설명회는 각 생물 담당 전문 아쿠아리스트가 진행을 맡아 전문성을 높였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는 관람 시설로서의 역할을 넘어 해양 생태계 보전과 생명 존중 문화 함양을 위한 전문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앞선 4월 베트남 과학기술부 산하 열대 생물 연구소(Institute of Tropical Biology)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해양생물 다양성 보전 및 연구를 위해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최홍훈 롯데월드 대표이사는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의 오픈이 롯데월드가 지난 30여 년간 쌓아온 운영 노하우와 함께 K레저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가 해양생물 전시를 넘어 멸종위기 해양생물의 종 보전을 이어가고 해양보전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공유하여 해양생물과 관람객이 모두 함께 긍정적인 에너지를 교감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강상헌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