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윤석열 대통령, 관계 당국에 신속한 '치료 지원·진상 파악' 지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신공항 예정 부지인 부산 강서구 가덕도 대항전망대를 찾아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신공항 예정 부지인 부산 강서구 가덕도 대항전망대를 찾아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사건에 대해 정치권은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라며 이 대표의 쾌유를 빌었다.

김수경 대통령실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이재명 대표의 피습 소식을 듣고 이재명 대표의 안전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며 "대통령은 또 경찰 등 관계 당국이 신속하게 진상을 파악하고, 이재명 대표의 빠른 병원 이송과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라고 지시했다"고 전했다.

김진표 국회의장도 입장문을 통해 "제1야당 대표가 흉기 테러를 당했다.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 아닐 수 없으며 국회의장으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재명 대표의 쾌유를 바라며 수사당국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방문 중 신원이 확인되지 않은 남성으로부터 왼쪽 목 부위를 흉기로 공격당했다. 이 대표는 피를 흘린 채 쓰러져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다.

이 대표를 공격한 이 남성은 현장에 있던 경찰에 곧바로 체포됐다.

이재명, 가덕도 신공항부지 방문 일정 중 피습. /연합뉴스
이재명, 가덕도 신공항부지 방문 일정 중 피습. /연합뉴스

이 대표는 경남 양산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오찬을 함께 할 예정이었으나 모든 일정을 취소했다.

박정하 같은 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자유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어서도,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단호하게 대처해야 할 것이다"라고 촉구했다.

가칭 개혁신당 창당을 선언한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우리가 이룩한 민주주의라는 것은 누구나 이견이 있으면 투표를 통해 더 많은 시민의 동의를 받기 위해 경쟁하는 시스템이다"라며 "생각이 다르다고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어떤 경우에도 용납해서는 안 된다"고 썼다.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SNS에 "폭력은 민주주의의 적이다.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 피의자를 철저히 조사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적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도 "이 대표를 향한 정치 테러,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다. 어쩌다가 우리 정치가 이 지경까지 왔는지 참담하다"고 호소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새해부터 이게 무슨 일인가. 백주대낮에 야당 대표에 대한 테러가 자행되는 참담한 사태가 벌어졌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라면서 "정치 테러는 곧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다.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지적했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