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민주당 "정치적 해석 자제" 당부…국민의 힘, 일부 행사 취소
실효성 있는 경호 방안 마련해야 하다는 지적 늘어
부산 방문 일정 중 흉기로 습격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부산 방문 일정 중 흉기로 습격당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피습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여야는 일부 일정을 조정 및 취소하며 조용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특히 여야는 이번 사건이 불필요한 논란으로 변질되는 것을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여야 지도부는 이 대표의 빠른 회복을 기원하는 것 이상의 메시지를 내지 않고 있다. 이는 자칫 오는 4월 10일 예정된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외신들도 이 대표 피습을 일제히 보도하며 사태의 파장을 주시하고 있다. 미국 매체인 워싱턴포스트(WP)는 "한국에서 정치인에 대한 공격은 드문 일이며, 역대 사건들은 국제적 관심을 끌었다"고 소개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최근의 한국 정치는 갈수록 양극화 양상을 보이고 있으며 윤석열 대통령과 이재명 대표의 대립은 4월 총선을 앞두고 깊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 여야 모두, 일부 행사 취소… 민주당은 비명계 '최후통첩' 지연될 듯

야당인 민주당은 이 대표 피습 사건으로 다른 일정을 모두 중단하거나, 연기를 검토 하고 있다. 당내 총선 불출마·신당 합류·탈당 등, 향후 거취를 밝히려 했던 비명(이하 비이재명)계 모임인 ‘원칙과 상식’은 발표 시기를 늦추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번 주 안으로 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에 나설 예정이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관련 일정을 연기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이번 사태를 '명백한 테러'로 규정하고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위협이다"고 규탄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3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에서 있을 수 없는 불행한 사건이 발생했으며 이재명 대표에 대한 테러 행위는 명백한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고 위협이다"고 비판했다.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의 응급의료센터 앞에서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정청래 최고위원 등이 이재명 당 대표에게 가해진 정치적 테러에 대한 긴급 최고위원회의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의 응급의료센터 앞에서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 정청래 최고위원 등이 이재명 당 대표에게 가해진 정치적 테러에 대한 긴급 최고위원회의의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당인 국민의힘은 지난 2일 이재명 대표 피습 소식이 알려진 뒤, 오후로 예정된 대구·경북 신년교례회를 취소했다. 다만 대전과 대구에서 열리는 시도당 신년인사회 일정은 예정대로 진행했다. 대전 유성구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대표님의 빠른 회복을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말했다.

◆ 망치·커터 칼·계란… 반복되는 정치인 피습 대비책은

이재명 대표의 피습으로 인해 과거 정치인들을 겨냥했던 테러 사건들이 재조명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벌어진 피습 사건은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의 망치 피습 사건이다. 송 전 대표는 2022년 3·9 대선을 앞두고 당시 이재명 대선 후보를 위해 신촌 거리 유세에 나섰다가 69세 노인이 내리친 망치로 머리를 가격당했다.

이 대표 피습과 비슷한 사건은 2006년 5월 벌어진 박근혜 전 대통령의 커터 칼 피습 사건이다. 당시 한나라당 대표직을 수행하던 박 전 대통령은 5·31 지방선거를 앞두고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신촌 현대백화점 앞에서 유세에 나섰다가 50세 남성에 의해 커터 칼로 오른쪽 뺨에 11cm 가량의 자상을 입었고, 신촌 세브란스 병원으로 긴급 이송돼 봉합 수술을 받았다.

흉기 수준은 아니지만, 계란에 맞는 사건도 있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대선후보이었던 2007년 12월 경기도 의정부에서 거리 유세를 하다 승려 복장을 한 중년 남성이 "BBK 사건의 전모를 밝히라"고 외치며 던진 계란에 허리 부근을 맞았다.

이에 선거철 되풀이되는 정치인 테러에 대한 안전 대책 경고등이 켜지고 있다. 특히 유세 현장에 대한 실효성 있는 경호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경찰은 공식 선거운동 기간 전이라도 '주요 인사 전담 보호팀'을 구성하는 등, 재발 방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당 대표를 비롯한 주요 인사의 현장 방문 시, 미리 당과 협의해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핫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골자다.

또한 관할 경찰서장을 비롯한 지휘관은 현장에서 책임 지휘를 하고, 형사팀과 기동대 등 정복·사복 경력을 배치해 위해 요소를 차단할 방침이다.

문제는 이 같은 행위가 정치를 신뢰하지 않는 분위기 때문으로 최근 일부 편향된 유튜브 방송 역시 문제다. 이는 정치인에 대한 적대감을 불러 일으킬 뿐이며 다각적인 사고가 힘들 경우 편중된 사고로 이 같은 테러 행위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정청래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재명 대표 테러 관련 가짜뉴스 유포자들을 엄정히 대처하고, 법적 조치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짜 뉴스로 2차 가해, 2차 테러를 가하는 자들도 흉악범 못지 않게 발본색원해야 한다"며 "일부 인사들의 가 짜뉴스에 국민들을 더욱 분노케 한다"며 "가짜 칼로 피도 연출했다고 이야기하는데, 이 대표 피습에 음모를 꺼내든 유튜버 기사들 보면 사람이 얼마나 더 잔인하고 타락할 수 있는가 생각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