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화물운송 전 구간 탄소 배출량 산정...스콥 3(Scope 3) 배출량 보고에 활용
HMM 홈페이지 내 공급망 탄소계산기 화면 / HMM WPRHD
HMM 홈페이지 내 공급망 탄소계산기 화면 / HMM WPRHD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HMM이 화물운송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산정하는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신규 개발했다고 3일 밝혔다.

새로 개발된 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는 화물의 출발지부터 도착지까지 선박·철도·트럭 등, 다양한 운송수단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다.

HMM은 약 120만건의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해 운송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하고, 온실가스 배출 관련 분야에서 국제적으로 가장 인정받는 GLEC(Global Logistics Emissions Council)와 CC(Clean Cargo)의 데이터를 활용해 배출계수를 산정했다.

GLEC는 물류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측정·보고하는 단체이며, CC는 해상 물류 활동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측정·보고하는 단체이다.

특히 해상 배출계수는 HMM의 친환경 선박 데이터와 글로벌 선사의 데이터를 반영해 효율성과 공신력을 확보했다.

화주는 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를 통해 화물운송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상 탄소 배출량을 계산해 사전에 선하증권(B/L)에 표기할 수 있다. 또한 실제 운송 데이터를 기반으로 산정된 배출량도 별도의 증서로 발급받을 수 있다.

HMM의 공급망 탄소계산기는 기업들의 '스콥 3(Scope 3)' 배출량 보고에 활용될 전망이다. ‘스콥 3’은 기업이 직간접적으로 배출하는 탄소와 함께 원자재 생산, 제품 운송, 제품 사용 등 기업의 영향력 범위 외에서 발생하는 탄소까지 포함한다.

HMM은 ‘그린 세일링 서비스(Green Sailing Service)’도 새롭게 시작한다.

‘그린 세일링 서비스’는 HMM이 저탄소 연료 구매 및 사용을 통해 선박 운항 시 직접적으로 감소시킨 탄소 감축량을 거래하는 것으로, 화주 및 관련 기업의 ‘스콥 3’ 탄소 배출량을 감축시킨다는 강점이 있다.

HMM 관계자는 “화주들의 친환경 서비스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며 탄소배출량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탄소중립의 대한 연구개발과 투자를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다”고 말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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