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국힘, 공관위 컷오프 기준 마련 착수…민주, 지역구 후보자 추천 착수
국회 본청 전경. /한스경제DB
국회 본청 전경. /한스경제DB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3개월 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정치권의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여야 모두 다음 달 설 연휴 전까지 첫 공천 심사를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을 내비쳤다.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16일 첫 회의를 열어 현역 의원 교체 기준과 경선 방식 등을 논의할 계획이고,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2일 공직선거후보자 추천관리위원회 회의를 열고 대략적인 후보 추천 일정을 확정했다.

국민의힘은 공천 심사를 통해 컷오프 대상자를 걸러내고 전략공천 또는 단수공천, 경선 실시 지역 등을 정할 방침이다. 이후 몇 차례 회의가 진행되면 총선 의석수 목표와 현역 의원 물갈이 비율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의 공천 심사는 서울·경기·인천 등 험지인 수도권을 시작으로 그외 지역구를 진행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4년 전인 2020년 21대 총선 당시 국민의힘 전신인 미래통합당은 그해 1월 23일 첫 공관위 회의를 열었고 약 20일 후 서울 일부 지역구 공천 심사 결과를 처음 발표했다. 일주일 뒤에는 현역 의원 첫 컷오프도 단행했다.

공관위 결정 사항 중에서는 현역 의원 ‘물갈이’ 비율이 단연 주목된다. 앞서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현역 의원 평가 결과 하위 20%에 대한 공천 배제를 당에 요구했고, 당무감사위원회는 204곳 당협위원장 중 46명(22.5%) 컷오프를 권고한 바 있다. 이어 총선기획단은 혁신위안보다 더 엄격한 기준인 ‘20% 플러스알파(+α)’를 현역 물갈이 비율로 설정했다.

정영환 공관위원장은 지난 11일 여의도 중앙당사에 처음 출근한 자리에서 “인요한 혁신위의 혁신안이 어떤 식으로든 반영될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최근 본지와 통화에서 공천과 관련해 “김기현 전 대표가 물러나고 친윤계인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부임하면서 국민의힘 내의 비윤계는 비명계처럼 예의주시하는 상황이다. 혹시나 ‘탕평 공천’을 하지 않을까에 대한 우려와 기대가 섞여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한 위원장 역시 ‘신용 공천’을 안 할 수 없는 상황이다”라고 분석했다.

민주당은 15일부터 지역구 후보자의 공천 신청 공모에 들어갔다. 이후 신청자를 대상으로 지역 실사와 면접 평가 등을 거쳐 설 연휴 이전 경선 탈락 대상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국민 참여 공천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힌 민주당은 세부 공천 방식에 대해서는 주중 공관위 회의를 거쳐 확정·발표할 방침이다.

민주당은 단수 후보들에 대한 공천을 완료, 압도적으로 우세한 수도권에서 기선을 제압하겠다는 각오다. 앞서 실시한 현역 의원 평가 결과자료가 공천 심사에 활용되는데, 하위 20%에 해당하는 의원들이 경선 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 가능성이 나온다.

다만, 여야 모두 공천 시작부터 ‘공정성’ 논란에 휩싸여 있어 논란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국민의힘 경우 공관위원에 ‘친윤계’ 핵심으로 불리는 이철규 의원이 포함되자, 대통령실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에 한 비대위원장은 “공천받기로 한 사람, 결단코 없다”며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은 후보 검증 과정에서 ‘친이명계’인 조정식 사무총장과 한준호 의원 지역구에 각각 출마를 준비하던 ‘비이명계’ 후보자들이 나란히 부적격 판정을 받은 반면, ‘미투 논란’으로 물의를 일으킨 정봉주 전 의원과 뇌물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노웅래 의원, 울산시장 선거공작 사건으로 1심 실형을 선고받은 황운하 의원 등이 적격 판정을 받아 논란을 키웠다.

임혁백 민주당 공관위원장은 “(공천과 관련해서) 친명, 비명, 반명 없다”고 단언했지만 비판의 목소리는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여야 모두 이번 총선에서 통합과 공정성 등이 강조되는 가운데 ‘제3지대’가 몸집 키우기에 나선 만큼 총선 표심만큼이나 공천 결과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