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체육진흥공단 개도국 스포츠 발전회의 개최 단체 사진. /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국민체육진흥공단 개도국 스포츠 발전회의 개최 단체 사진. /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한스경제=박종민 기자] 개도국 스포츠 발전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적인 논의의 장이 열렸다.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현재)은 18일부터 20일까지 올림픽공원과 강원 일대에서 ‘개도국 스포츠 발전회의’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개도국 스포츠 발전회의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공단이 서울대학교와 함께 2013년부터 운영해온 개발도상국 스포츠행정가 석사학위 교육과정인 DTM(Dream Together Master, 이하 DTM)과 연계해 열린 국제회의다.

회의는 ‘개도국 스포츠 발전을 위한 국제사회 협력 방안’을 주제로 12개국 19명의 개도국 주요 체육부처 공무원과 DTM 교육생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초청자 중 DTM 교육과정을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가 체육부처 공무원이 된 8명의 DTM 졸업생이 포함돼 있어 10년 넘게 지속되어 온 DTM 사업의 성과를 널리 알리고 공유하는 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주요 참석자로는 Daulina Osmani 코소보 차관, Umaimah Husni 말레이시아 청소년체육부 사무관(이상 DTM 6기 졸업생) 및 Abdul Razak Ibrahim 몰디브 주무장관 등이 있다.

회의는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원장 송강영)이 참가국과 사전 조율한 국가별 협력 제안 발표를 시작으로, 국민체력100 등 올림픽공원 내 주요 스포츠시설 견학, 서울올림픽 유무형의 가치를 이해하는 올림픽 레거시 투어 진행 등 2박 3일의 일정으로 진행됐다.

조현재 이사장은 “지난 10여 년간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스포츠 교류 프로그램으로 공고히 자리매김해온 DTM의 성과를 확인하는 뜻깊은 자리다”라며 “회의에서 발굴된 스포츠를 통한 국제사회 협력 관련 논의가 세계인 모두가 누리는 스포츠의 가치를 발굴하는 귀중한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박종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