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해수부, 친환경 선박 45척 건조 및 설비개량 30척 투입
해양수산부 연구개발(R&D)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시운전 중인 ‘전기추진 차도선’ / 해양수산부 제공
해양수산부 연구개발(R&D)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시운전 중인 ‘전기추진 차도선’ / 해양수산부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정부가 2030년까지 한국형 친환경 선박을 개발 보급하는 것을 목표로 올해는 전기추진선과 하이브리드 선박 건조를 추진한다.

해양수산부는 ‘제1차 친환경선박 개발·보급 기본계획(2021∼2030)’에 따라 ‘2024년 친환경선박 보급 시행계획’을 수립해 30일 고시했다.

해수부는 친환경기술을 적용한 소형 연안선박을 건조해 시범 운항한 후, 기술성·경제성이 검증될 경우 대형선박까지 확산함으로써 한국형 친환경 선박을 건조하는 프로젝트를 지난 2021년부터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시행계획에 따라 국비 1859억원, 지방비 434억원, 공공기관 129억원 등 총 2422억원을 투입해 친환경선박을 보급할 계획이다.

공공부문은 총 48척을 친환경선박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이 중 28척은 전기추진선박이나 하이브리드 선박 등 친환경선박으로 건조한다.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비교적 선령이 낮은 선박 20척에는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DPF)를 설치해 대기질을 개선시킬 계획이다. 대기오염물질 저감장치는 선박에서 배출하는 경유 엔진의 배기가스 중 입자상물질을 필터로 거른 후 제거하는 장치이다.

또한 민간부문의 내항선 7척, 외항선 10척 총 17척에 보조금을 지원해 친환경선박 건조를 지원한다. 외항선 10척의 선박에 대한 친환경 설비 장착 시 이차보전 등 금융지원도 지속할 예정이다. 외항선 80척을 대상으로는 국제규제 이행 컨설팅을 지원한다.

아울러 연료공급 인프라 확충을 위해 액화천연가스(LNG) 연료수급과 화물하역 동시 작업에 대한 사고영향평가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무탄소 연료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는 전기추진 차도선 실증운항·최적화 작업과 육상전원 공급시설(AMP) 구축, 액화수소 화물창 개념설계를 추진한다.

정부는 친환경 선박시장 주도 생태계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신기술 지원을 위해 민간 주도 형식승인제도 도입을 추진하고, 국가 친환경 인증제도 대상을 선박에서 기자재까지 확대한다. 또한 선박수소연료전지 시험평가설비와 액화천연가스 추진선박 탑승 선원 대상 시뮬레이터를 개발하는 등 운영체계도 정비한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친환경선박 전환을 통해 강화되는 국제 탈탄소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가 온실가스 저감목표도 달성할 수 있도록 이번 시행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김우정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