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현대글로비스·호주 우드사이드에너지·일본 MOL과 손잡아
HD한국조선해양, 2030년까지 대형 액화수소운반선 개발
HD한국조선해양의 대형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 / HD한국조선해양 제공
HD한국조선해양의 대형액화수소운반선 조감도 / HD한국조선해양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HD현대 조선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현대글로비스, 호주 최대 에너지기업 우드사이드에너지(Woodside Energy), 일본 글로벌 선사 MOL과 액화수소운송 밸류체인 개발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각사는 2030년까지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탄소배출이 적은 수소 해상운송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기술·상업적으로 운용 가능한 대형 액화수소운반선 개발을 담당한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2022년 액화천연가스(LNG)·수소 혼소 엔진을 양산했으며, 지난해 자체 개발한 대형 수소운반선 수소화물시스템에 대해 DNV선급으로부터 개념승인(AIP)를 받았다.

현대중공업 환경실증센터에서 진행한 1.5MW급 LNG·수소 혼소 힘센(HiMSEN)엔진의 성능시험 모습 / HD한국조선해양 제공
현대중공업 환경실증센터에서 진행한 1.5MW급 LNG·수소 혼소 힘센(HiMSEN)엔진의 성능시험 모습 / HD한국조선해양 제공

현대중공업의 ‘1.5MW급 LNG·수소 혼소 힘센(HiMSEN)엔진’은 디젤연료와 LNG·수소 혼합연료를 선택적으로 사용해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 이산화탄소, 미세먼지 등 각종 유해 배기가스 배출량을 크게 줄인 친환경 엔진으로, 수소엔진의 첫 단계라고 알려졌다.

호주 우드사이드에너지는 액화수소 시장을 개발한다. 우드사이드에너지는 지난해 싱가포르 케펠 데이터 센터(Keppel Data Centres)와 액화수소를 공급하는 주요 조건합의서(Non-binding Heads of Agreement)를 체결했다.

현대글로비스와 일본 MOL은 액화수소 운반선 운영에 대한 기술적 타당성을 검토하고 선박 운항에 필요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지난 2022년부터 HD한국조선해양과 우드사이드에너지, 현대글로비스는 액화수소 수출입 환경과 선박 운용을 고려한 해상 밸류체인 솔루션을 공동 개발해 왔다.

HD한국조선해양은 “수십 년간 액화천연가스 운송 분야에서 노하우를 쌓아온 MOL이 새롭게 합류해 추진 중인 글로벌 수소 운송 사업 모델을 더욱 고도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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