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판매 일주일 만에 '26만장' 넘어...재고 소진에 중고거래까지
현금만 결제·수도권 사용 불가 등 개선점 꼽혀
오세훈 서울시장. / 시 제공. 
오세훈 서울시장. / 시 제공. 

[한스경제=정라진 기자] 서울시가  대중교통 이용으로 지속가능한 친환경 생활을 표방하며 야심차게 내놓은 '기후동행카드'가 출시한지 일주일 만에 누적 판매 26만장을 돌파했다. 실물카드 구매가 어려워 중고사이트에서 웃돈을 얹어 거래되는 등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이 뜨겁다. 

◆ 1주일 만에 26만장 '불티'...현금 결제·수도권 사용 불가 등 개선 돼야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으로, 서울 시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따릉이를 제외할 경우 월 6만2000원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 판매가 시작된 지난달 23일부터 29일까지 26만3000장이 판매됐다. △모바일 9만7009장 △실물카드 16만6307장이 판매됐고,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한 건수는 총 47만건으로 집계됐다.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면서, 고물가 시대 가계 부담을 덜 수 있는 일석이조 카드인 셈이다.  시민들의 뜨거운 반응에도 △카드 및 충전 시 현금 사용 △물량 부족 △수도권 사용 불가 등이 문제점으로 꼽히고 있다. 

당초 실물카드 20만장을 준비했지만, 준비된 물량이 예상보다 빠르게 소진됐다. 노원구에 거주하는 A씨는 "편의점 10군데를 돌아봤는데 카드를 구매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구하기 힘든 탓에 중고거래 웹사이트에서는 웃돈을 얹어 카드가 판매되는 사례를 볼 수 있었다.  

3000원인 기후동행카드가 인터넷 상에서 3배가 넘는 가격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 인터넷 중고거래 플랫폼 갈무리.  
3000원인 기후동행카드가 인터넷 상에서 3배가 넘는 가격에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 인터넷 중고거래 플랫폼 갈무리.  

실제 기자가 직접 확인한 결과 1일 오전 종로·광화문 일대 편의점 13곳 가운데 1곳만이 재고가 있는 상태였다. 사용량이 가장 많은 강남역은 물론 종각역·광화문역·시청역에서도 이미 카드가 품절된 상황으로, 7일 이후에나 재고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일하게 을지로입구역은 1일 오후 소량 입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서울시는 추가 15만장 생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7일부터 순차적으로 추가물량을 공급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매일 저녁 실물카드 잔여 물량을 공급하고 있으나 오전 중에 준비된 물량이 매진되는 경우가 많아 역사 고객안전실이나 편의점은 사전에 확인을 하고 방문해 달라"고 당부했다.

카드 구매 및 충전 시 현금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도 개선해야 할 사항이다. 현재는 3000원인 실물카드 구매시 현금결제만 가능하다. 충전도 선결제 방식으로, 역사 내 충전 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할 수 있다. 

다만 안드로이드 핸드폰 소지자의 경우 어플을 통해 모바일 카드를 이용 할 수 있다. 충전은 어플 내 계좌이체 방식으로 가능하다. 반면 아이폰 소지자는 실물카드 구매 및 충전을 위해 현금을 들고 재고가 있는 곳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개선돼야 할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오 시장은 1일 KBS1 라디오프로그램 '전종철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가장 불편해하는 것은 실물 카드 충전할 때 현금만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라며 "금융기관들과 협의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는 4월부터 신용카드로 충전하거나 신용카드 후불제 방식이 도입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장 큰 문제점은 서울과 같은 생활권인 경기도와 인천 시민들은 카드 사용에서 사실상 배제됐다는 것이다. 직장이 서울인 수도권 시민은 혜택을 온전히 받을 수 없다. 

서울 지역 내에서 승차했더라도 경기·인천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태그에 내릴 수 없다. 이 경우에는 역무원을 통해 별도 요금을 납부해야 한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을 경우 하차 미태그로 처리돼 패널티가 부과된다. 

현재 인천을 비롯해 김포와 군포가 기후동행카드에 함께 할 것을 약속했다. 오 시장은 "경기도에서 출퇴근하시는 분들이 제일 좀 아쉬워하신다"며 "경기도와는 계속해서 협의 중에 있다"고 말했다. 

기후동행카드 홍보물이 부착된 버스. / 정라진 기자.
기후동행카드 홍보물이 부착된 버스. / 정라진 기자.

◆ 온실가스 연 3만2000톤 감축효과 전망...獨 '이산화탄소 180만톤 저감'

품귀현상까지 벌어진 기후동행카드, 이름처럼 기후위기 대응은 할 수 있을까.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로 대중교통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은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시는 연간 1만3000대가량의 승용차 이용이 감소, 연 3만2000톤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약 50만명의 시민이 1인당 연간 34만원 이상의 할인 혜택(따릉이 이용 포함)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추정치는 주중 승용차로 출·퇴근하거나 주말에 승용차를 이용하던 사람들이 대중교통으로 수단을 전환하는 모든 경우를 포함한 수치다. 

업계는 일단 기후동행카드의 효과가 일정 부분 있을 것으로 봤다. 유럽에서 이미 관련 정책을 도입해 효과를 봤기 때문이다. 

기후동행카드의 모티브가 된 상품은 독일의 '도이칠란드 티켓'(D-ticket)이다. 독일은 지난 2022년 6월부터 석달간 '9유로 티켓' 시범 사업을 진행했다. 약 1만3000원으로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하게 했다. 

당시 독일 당국은 석달 동안 5000만장을 판매한 결과 △대중교통 이용 25% 증가 △이산화탄소 180만톤 저감 △물가상승률 0.7% 감소 등의 효과를 얻었다고 분석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해 5월부터 월 49유로(약 7만5000원)의 '도이칠란드 티켓' 판매를 시작해 운영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파리시내에서 사용 가능한 월 72.9유로(약 10만5000원)의 대중교통 정기권을 판매하고 있다. 오스트리아는 연 1095유로(약 157만7000원)의 '기후 티켓'을 도입해 시행 중이다. 

 

정라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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