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연간 매출 첫 8조원대…영업익은 전년比 11% 감소
카카오톡 개편효과로 실적 개선···광고·커머스 등 톡비즈 부문 선전
카카오 로고 이미지./ 카카오 제공
카카오 로고 이미지./ 카카오 제공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카카오가 지난해 4분기 연결 매출 2조1711억원, 영업이익 1892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 109% 증가한 수치다.

2023년 연결 기준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14% 늘어난 8조1058억원으로 처음으로 연간 매출이 8조원을 넘어섰다. 다만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 감소한 5019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로 살펴보면 4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1조1217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한 5815억 원을 기록하며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서비스 개편 등을 토대로 광고와 커머스 사업의 수익성이 증가하면서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

이 중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톡비즈 광고형 매출은 메시지 광고, 이모티콘 및 톡서랍 플러스 등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다. 선물하기, 톡스토어 등 톡비즈 거래형 매출도 프리미엄 선물 라인업 확장, 개인화 마케팅 강화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16% 성장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사내독립기업 전환 이후 양호한 흐름을 이어가며 881억원을 기록했다. 전 분기 대비 6% 증가했으나 전년 동기 대비로는 10% 감소한 수치다. 플랫폼 기타 매출은 연말 소비 증가 등 계절적인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4521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한 1조494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2134억원, 뮤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4988억원, 미디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066억원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은 2306억원으로 비게임 부문 비수기 영향 등으로 전 분기 대비 12% 감소하고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김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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