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모든 작가 후원 가능…1000원에서 30만원까지 후원금 선택
시범 후 우수 창작자 활동성 30% 이상 증가
카카오가 브런치스토리의 창작자 후원 모델 '응원하기'를 정식 오픈했다./ 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브런치스토리의 창작자 후원 모델 '응원하기'를 정식 오픈했다./ 카카오 제공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카카오는 다음 사내독립기업(CIC)이 운영하는 퍼블리싱 플랫폼 ‘브런치스토리’가 ‘응원하기’ 모델을 정식 출시하고, 모든 작가에게 확대 적용했다고 26일 밝혔다.

‘응원하기’는 창작자의 글에 독자들이 응원 댓글과 함께 후원금을 전할 수 있는 창작자 직접 후원 제도다. 최소 1000원부터 최대 30만원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응원한 독자의 댓글은 댓글 영역에 고정돼 노출된다. 서비스 ‘설정’ 화면에서 ‘응원 댓글 받기’를 설정할 수 있으며 설정을 완료하면 글 하단에 ‘응원하기’가 표시되는 방식이다.

브런치스토리는 지난해 8월 서비스를 대표하는 50여명의 작가에게 ‘응원하기’ 모델을 시범 적용했다. 이후 지난해 10월 적용 대상을 주제별 우수 창작자인 ‘스토리 크리에이터’ 3000명으로 확대해 운영해왔다.

‘응원하기’ 모델 시범 도입 후 양적·질적 지표 모두 상승했다. 우수 창작자의 게시글 수는 전년 동기 대비 30% 늘었으며 지속 상승 중이다. 지난 시범 운영 기간 중 누적 응원금 약 1000만원에 육박하는 작가도 생겼다.

독자들의 댓글과 좋아요 수도 동기 대비 각각 45%, 60% 증가했다. 카카오는 모든 브런치스토리 작가에게 ‘응원하기’ 모델이 적용됨에 따라 창작자 수익은 한층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지선 스토리 사업실장은 “‘응원하기’ 모델을 전체 작가에게 확대하고 양질의 콘텐츠 생산을 지속적으로 독려할 것”이라며 “‘응원하기’ 뿐만 아니라 새로운 수익 지원 모델도 검토 중이다. 창작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정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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