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경기‧충남 6개 지자체와 맞손, "2028년 본선과 동시 개통"
GTX A 동탄~평택지제, GTX C 덕정~동두천, 수원~아산 연장
GTX-A 열차 / 연합뉴스 제공
GTX-A 열차 / 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김우정 기자] 국토교통부는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C 연장사업과 관련해 경기와 충남의 6개 지자체와 신속한 사업추진을 위한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2기 GTX 추진 공식화 후 이뤄진 후속 절차로, GTX A는 동탄에서 평택지제까지 20.9km, GTX C는 덕정에서 동두천까지 9.6km, 수원에서 아산까지 59.9km 연장한다.

GTX C 연장노선이 지나는 동두천시, 화성시, 오산시, 평택시, 천안시, 아산시 등 6개 지자체는 지난해 10월 자체 타당성조사 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부담사업 추진을 국토부에 공동 건의했다. 이달 초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은 검증 용역에 착수한 바 있다.

GTX A 평택 연장도 이번 달 말 타당성 검증에 착수할 예정이다. 올해 3분기 중 검증이 완료되면 연내 지자체와 국가철도공단, 운영기관 등이 신설, 운영에 관한 상호 위수탁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GTX A와 C가 연장되면 기존에 일반전철이나 광역버스로 1시간 반이상 소요되던 동두천~삼성과 평택~삼성은 30분대로, 2시간 가량 걸리던 천안~삼성 구간은 50분대로 통행시간이 크게 단축될 전망이다.

또한 수도권 북부와 남부, 충청권이 하나의 초연결 광역경제권으로 묶이게 되면서 수도권 외곽과 충청권 등 GTX 노선과 환승역을 중심으로 지역거점이 형성될 전망이다. 이를 통해 국토부는 각 지역의 새로운 투자 유입과 일자리, 주거 수요 창출 등 자족기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일반절차 추진 시 국가철도망 계획 반영, 예비타당성 조사 등의 절차가 필요하지만 신속 절차로 추진할 경우 이런 절차가 생략돼 3~4년 정도 단축되면서 2028년 본선과 동시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박상우 장관은 “GTX 연장이 일각에서 우려하는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가 아니라 GTX 노선을 중심으로 우수한 인력과 새로운 투자수요가 모여 기업 입지 여건이 좋아지고 더 나아가 초연결 광역경제 생활권을 이루는 지역 거점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국토부도 지자체와 함께 최대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우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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