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제조 자동화·지능화 공정 노하우 협력사에도 전수
협력사 88곳과 ‘협력회 정기총회’…동반성장 협약 올해 확대 운영
LG전자 글로벌오퍼레이션센터장 왕철민 부사장(아랫줄 왼쪽부터 다섯번째)과 협력사 대표들이 지난 27일 창원 R&D센터에서 열린 'LG전자 협력사 정기총회'에 참석해 동반 성장과 상생 협력을 논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LG전자
LG전자 글로벌오퍼레이션센터장 왕철민 부사장(아랫줄 왼쪽부터 다섯번째)과 협력사 대표들이 지난 27일 창원 R&D센터에서 열린 'LG전자 협력사 정기총회'에 참석해 동반 성장과 상생 협력을 논의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LG전자

[한스경제=조나리 기자] LG전자가 제조업 혁신의 '등대공장'으로서 협력사들에게 스마트팩토리 운영기술을 전수함으로써 동반성장 경쟁력을 강화한다. 협력사와 상생 협력을 강화해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글로벌 공급망 상황을 타개한다는 전략이다.

LG전자는 지난 27일 창원 R&D센터에서 협력사 88곳과 함께 미래 준비와 지속가능 성장을 논의하는 ‘LG전자 협력회 정기총회’를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LG전자 협력회는 LG전자와 협력사의 동반성장을 주도하기 위해 조성된 자발적 협의체다.

이날 총회에는 88개 협력사의 대표들과 LG전자 왕철민 글로벌오퍼레이션센터장(부사장)을 포함한 회사 경영진이 참석해 동반성장을 위한 방안을 공유했다.

LG전자는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희망하는 협력사가 맞춤형 자동화·정보화·지능화 공정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올해부터 더 많은 협력사에 스마트팩토리 노하우를 공유해 제조 경쟁력 및 운영 역량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LG전자는 자동화 공정 구축에 필수적인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스마트팩토리 관련 기술을 대거 확보하고 있다. 창원 소재 LG전자 스마트파크와 미국 테네시 공장은 스마트팩토리 공장으로서 제조 경쟁력을 인정받아 세계경제포럼(WEF: World Economy Forum)에서 발표한 등대공장(Lighthouse Factory)에 선정되기도 했다. 

등대공장은 밤하늘에 등대가 불을 비춰 길을 안내하는 것처럼,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세계 제조업을 선도하는 공장을 뜻한다.

LG전자는 협력사에 자동화 시스템 및 스마트팩토리 전문가들을 파견해 협력사별 개선 분야를 점검한다. 아울러 제품 구조나 제조공법을 자동화 시스템에 적합하게 변경할 예정이다.

LG전자는 협력사와 동반성장을 위해 추진 중인 기존 지원책들도 이어간다. 우선 올해부터는 협력사의 차세대 CEO를 대상으로 한 교육을 개발해 운영한다.

110여개 사와 협약한 납품대금(하도급대금) 연동 운영 제도도 지속한다. LG전자는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 공정거래위원회과 납품대금 연동제 시범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지난해는 연동제도 확산에 기여한 공로로 ‘납품대금 연동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LG전자는 협력사에 무이자 자금 대출 및 상생협력펀드 운영 중이며, 지난해부터 1000억원 규모의 ESG 펀드를 신설해 협력사를 지원하고 있다.

LG전자 왕철민 글로벌오퍼레이션센터장은 “글로벌 경제정책의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가운데 협력사가 위기 극복과 지속적인 혁신 및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나리 기자

키워드

#LG전자 #ESG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