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수색 관련 입장 밝히는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 연합뉴스
압수수색 관련 입장 밝히는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 / 연합뉴스

[한스경제=이현령 기자] 대한의사협회 비대위가 정부의 압수수색과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1일 대한의사협회 비대위는 성명을 통해 “14만 의사들은 대한민국에서 자유 시민의 자격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을 자각했다”며 이날 정부의 의협 지도부에 대한 압수수색과 전공의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에 대해 반발했다.

의협 비대위는 “사직 및 계약 종료 등으로 돌아갈 병원도 없는 전공의들에게 업무개시명령을 홈페이지에 게재하며 노동을 강제하는 행태는 대한민국에서 의사만큼은 자유를 누릴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정부가 명확히 확인시켜 준 것”이라며 “전공의들의 자발적인 의사로 이루어진 사직서 제출을 의협 비대위가 교사했다고 누명을 씌우고 의협 회원이기도 한 전공의들의 어려움을 돕고자 한 행동을 집단행동 교사 및 방조로 몰아가는 정부의 황당한 행태에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반발했다.

앞서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의협 전·현직 간부 5명의 자택, 사무실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7일 전공의 집단사직 행동을 교사·방조해 전공의들이 소속된 수련병원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로 이들을 고발했다.

또 이날 보건복지부는 미복귀 전공의 중 연락이 닿지 않은 13명에 대해 홈페이지를 통해 업무개시명령을 공시송달했다. 업무개시명령은 수취인의 주소 확인이 불가하거나 우편물 전달이 어려울 경우 홈페이지 공고로 대체할 수 있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의사 회원들에게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낭떠러지 앞에 서 있다"며 "3월 3일 여의도로 모여 우리의 울분을 외치고, 희망을 담은 목소리를 대한민국 만방에 들려주자"라고 했다.

정부는 3월 4일부터 근무지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행정적·사법적 처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복귀 시한인 지난달 29일까지 복귀한 전공의는 누적 565명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8일 기준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는 약 9076명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의협은 3월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전국 총궐기대회’ 집회를 개최한다. 의협 측은 참여 예상 인원을 2만여 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수호 의협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이에 대해 “최근 집회 중 가장 큰 규모가 될 것”이라며 “궐기대회를 통해 의사들의 열기와 분노를 알리겠다”고 전했다.

이현령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