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파업 참고 이미지. /연합뉴스 제공
의사 파업 참고 이미지. /연합뉴스 제공

[한스경제=이현령 기자] 정부와 의료계 간의 긴장감이 고조되는 가운데 의료계 측은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정부는 의료계에 대한 압수수색 등은 압박 조치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대한의사협회 비대위는 3월 3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울 여의도공원에서 ‘전국 총궐기 대회’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의협 측은 집회 참여 예상 인원을 2만여 명으로 예상하고 있다. 주수호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이번 총궐기대회에는 간호법 파동 이후 가장 많은 인원이 모일 것”이라며 “집회 신고는 2만 명 정도로 했지만 실제 참여 인원을 더 늘어날 것”이라고 했다.

전날 서울경찰청 공공범죄수사대는 의협 비대위 전·현직 간부 5명에 대해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27일 이들을 전공의 집단사직을 지지하고 법률적으로 지원하는 등 집단행동 교사 및 방조로 전공의들이 소속된 수련병원 업무를 방해했다는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또 보건복지부는 1일 미복귀 전공의 중 연락이 닿지 않은 13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공시송달했다.

의협 비대위는 1일 압수수색과 공시송달 등에 대해 성명을 통해 반발했다. 의협 비대위는 “의사들은 대한민국에서 자유 시민의 자격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음을 자각했다”며 “정부의 황당한 행태에 분노를 금할 길이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의협 측은 의사 회원들에게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낭떠러지 앞에 서 있다”며 “3월 3일 여의도로 모여 우리의 울분을 외치자”라고 말하기도 했다. 의협은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릴 수도 있을 것 같다”며 집단휴진 가능성을 예고했다.

일각에서는 압수수색 등에 대해 정부의 의료계 압박이라고 추측했지만 복지부는 이를 부인했다.

2일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압수수색에 대해 “일부 의료인들이 정부의 의료 개혁 철회를 주장하며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나서고 후배들의 집단행동을 교사 및 방조하고 있다”며 이번 압수수색은 집단행동 주도자와 가담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어 박민수 보건복지부 2차관은 “의협을 겁박하거나 의사 전체를 압박하기 위한 조치는 결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3월 4일부터 미복귀자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행정적·사법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기준 미복귀자는 8945명으로 주요 수련병원 소속 전공의의 71.8%다. 복귀한 전공의는 이탈자의 6%인 565명으로 미미한 수준이다.

다만 복지부는 3월 3일까지 이어진 연휴 기간 중 복귀자에 대해서는 판단을 고려 중이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1일 “지금이라도 집단행동을 접고 속히 환자 곁으로 돌아와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현령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