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틸트 각, 소개 항주만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
모터를 보트에 장착할 때의 위치를 각도로 표기한 것을 의미
경주정 뒤쪽에 장착되는 틸트 각은 각도 변화에 따라 경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경주정 뒤쪽에 장착되는 틸트 각은 각도 변화에 따라 경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한스경제=강상헌 기자] 경정에는 소개 항주라는 독특한 방식이 있다. 경주 시작 전 고객에게 선수의 기량과 모터의 성능을 보여주기 위해 경주 수면을 2회 전속력으로 도는 것을 뜻한다. 이를 통해 모터의 성적과 소개 항주 타임을 알 수 있는 만큼 매우 중요하다. 그중에서도 소개 항주만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가 있다. 바로 틸트 각이다.

틸트 각이란 모터를 보트에 장착할 때의 위치를 각도로 표기한 것이다. 선수들은 경주 출전 1시간 30분 전에 미리 사용할 각도를 공지하고 출전하게 된다. 원 360도라는 기본 원리에서 모터를 보트에 평행하게 장착할 때의 각도가 78도다. 여기서 +0.5를 선택하면 78.5도가 되고 -0.5를 선택하면 77.5도가 된다. 

현재 +1, +0.5, 0, -0.5, -1 이상을 넘지 않게 사용하고 있다. 77도∼79도까지의 범위를 놓고 유동적으로 조율한다. 틸트 각을 0.5도 조정하면 모터는 수면으로부터 2mm 차이가 난다. 2mm라는 수치는 작아 보이지만 경주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틸트 각을 높이면 보트의 앞부분이 내려가며 직선 시속이 좋아지고, 틸트 각을 내리면 보트의 앞부분이 위로 들려 회전이 좋아진다. 선수의 취향이나 모터 기력에 따라 틸트 각을 조정하는데 직선 시속이 부족하다 싶으면 틸트를 올리고, 반대로 선회가 불안정하다 싶으면 틸트를 내리는 것이 정석이다.

경주정 뒤쪽에 장착되는 틸트 각은 각도 변화에 따라 경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경주정 뒤쪽에 장착되는 틸트 각은 각도 변화에 따라 경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대부분의 선수는 경주마다 고정된 틸트 각으로 경기에 출전하는 것을 선호한다. 따라서 수요일 경주와 목요일 경주의 틸트 각 변화를 가지고 출전하는 선수가 있다면 한 번쯤 눈여겨 볼만하다.

지난 7회차 수요일 경주에서는 고전했던 김동민(6기, B1)은 목요일 경주에서는 틸트 각을 +1.0에서 +1.5로 변화를 주고 출전해 단숨에 우승을 차지했다. 심상철(7기, A1)도 전날 모터의 직선력이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목요일 경주에서는 틸트 각을 0에서 +1.0으로 올리고 출전해 2연승을 하며 반전에 성공했다. 8회차에서는 틸트 각을 +1.0에서 +1.5로 변화를 준 황이태(7기, B2)가 2위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틸트 각에 대해 전문가들은 "고객 대부분은 틸트 각에 대해 정확히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틸트 각에 변화를 준다고 해서 모터의 성능이 확연히 올라가거나, 틸트 각을 조정한 선수들이 모두 순위권에 드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목요일 경주에서의 틸트 각이 수요일 경주에서의 틸트 각과 다르다면 선수들이 수요일 경주를 통해 모터의 약점을 보완했다고 판단할 수 있다. 틸트 각이 경주분석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자료임에는 분명하다"라고 전했다. 

강상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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