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영국 국가표준화기관(BSI)과 양자기술 표준화 협력 위한 협약 체결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과 개도국 국제표준 활용 지원사업 협력
한국이 영국과 양자기술 분야 국제표준화 협력을 강화한다. / 김근현 기자
한국이 영국과 양자기술 분야 국제표준화 협력을 강화한다. / 김근현 기자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한국이 영국과 양자기술 분야 국제표준화 협력을 강화한다.

진종욱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은 11일 영국국가표준화기관(BSI)을 방문해 양자기술 공동기술위원회(IEC/ISO JTC3)의 운영과 표준개발을 위한 하부위원회 구성 등 양국 간 표준협력 협약(MOU)을 체결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한국과 영국 주도로 미래 기술 혁신을 선도할 양자기술의 국제표준화위원회가 신설됐다. 양대 국제표준화 기구인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와 국제표준화기구(ISO)는 지난해 IEC/ISO JTC3를 공동 설립했다. 한국은 의장국, 영국은 간사국으로 역할을 분담해 JTC3 운영해 협력해왔다. 

한국과 영국은 이번 MOU를 통해 양자기술 국제표준화에 상호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한다. 양국은 JTC3의 창립 총회를 5월 서울에서 개최하고, 양자기술 표준화 전략과 산업화를 연계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향후 첨단산업 분야에서 표준협력을 확대해 나간다.

아울러 한국은 스위스 제네바에서 IEC와 공여약정 체결을 통해 개발도상국의 국제표준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글로벌영향기금(GIF)의 첫 번째 기여국가로 참여하게 됐다. 향후 5년 간 개도국 전문가들에게 국제표준화 활동 경험, 노하우를 전수하고 개도국이 국제표준을 통해 기후변화 등 글로벌 당면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제표준 무대에서 한국의 위상을 다져나갈 예정이다.

진종욱 산업부 국표원장은 "한국은 영국과의 MOU를 통해 국제표준화 리더십을 강화하는 협력체계를 마련했다. 올해 한국에서 열리는 JTC3 창립 총회를 계기로 미래 첨단산업의 기술혁신을 선도할 양자기술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국제표준을 주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