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체부, 지난해 문화도시 24곳 성과 발표…253만명 문화향유
최우수 도시에 서귀포시·영도구·춘천시도 뽑혀
문체부 로고. /연합뉴스
문체부 로고.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진 기자] 문화체육관광부가 문화를 통해 지역 균형발전을 선도한 '올해의 문화도시'로 충북 청주시를 선정했다고 12일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지정한 총 24곳의 문화도시 가운데 청주시와 제주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 춘천시 등 4곳을 최우수 도시로 선정하고 이중 청주시를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했다.

올해의 문화도시로 선정된 청주시는 다수의 기록유산을 보유하고 이를 문화콘텐츠로 활용하고 있는 지역이다. 세계 최초 금속활자본인 직지심체요절이 현재의 청주 흥덕사에서 인쇄됐으며, 기록유산 분야로는 최초로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를 유치했다.

청주시기록관도 설립해 청주의 기록문화에 대한 근현대사를 기록하고 있다. 청주시는 이러한 다양한 기록문화를 바탕으로 기록문화 도시브랜드를 확립하고 기록문화 연계 산업을 창출한다는 비전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문체부는 지난해 문화도시 24곳에 각각 국비 15억원을 지원해 △지역문화 여건 개선 △지역 고유 문화기반 문화콘텐츠 발굴 및 지원 △창의적인 문화인력 양성 등을 뒷받침해왔다.

24개 문화도시는 곳곳에 문화를 누릴 수 있는 공간 3658곳을 발굴, 활용함으로써 지역주민과 방문객 253만명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뒷받침했다.

춘천시는 빈집을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해 시민 2만 5천여 명이 문화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도록 했고, 상업공간 206곳을 문화공간으로 활용해 생활 밀착형 문화도시를 만들어가고 있다. 지역의 지리적·환경적 특성을 고려한 문화공간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문화접근이 부족한 지역주민의 문화접근성을 한층 개선했다.

서귀포시는 마을 105곳에 문화도시센터, 악기도서관, 예래문화공간 등 동네문화공간 76개를 조성했다.

문화도시 중 인구감소지역인 영도구, 영월군, 밀양시, 공주시, 고창군 등 5곳은 2020년 이후 예비도시 사업과 본도시 사업을 거치며 지역 방문객이 모두 지속해서 증가했다.

영도구는 해양문화산업관광지 깡깡이예술마을 여행, 소설 '파친코'로 보는 영도문화도시 코스 개발 등 역사문화관광 프로그램을 개발해 방문객의 관심을 끌었다. 지난해 지역방문객은 2022년 대비 8% 증가했다.

문체부는 올해도 24곳에 총 360억원을 지원해 지역 주도로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추진하도록 뒷받침한다.

아울러 지난해 12월 조성계획을 승인한 '대한민국 문화도시' 13곳을 연말에 지정한다. 대한민국 문화도시는 도시 간 연계·협력으로 문화균형발전을 선도하는 곳으로, 내년부터 3년간(2025~2027년) 최대 2600억원(국비 1300억원·지방비 1300억원)을 투입해 집중 육성한다.

유인촌 문체부 장관은 "매달 문화도시와 지역을 방문해 현장을 살필 예정"이라며 "각 도시가 지역 특색을 살린 문화도시로 거듭나고 인근 지역 발전을 이끄는 문화균형발전의 핵심축이 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호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