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카카오게임즈, 카카오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안정성·확장성·고가용성 측면에서 기술 검증 통해 카카오클라우드 적용
카카오게임즈의 ‘아키에이지 워’가 기업용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 ‘카카오클라우드’를 적용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카카오게임즈의 ‘아키에이지 워’가 기업용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 ‘카카오클라우드’를 적용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한스경제=김정연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게임즈의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아키에이지 워’에 기업용 통합 클라우드 플랫폼 ‘카카오클라우드’를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아키에이지 워’는 카카오클라우드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인 ‘비욘드 컴퓨트 서비스(BCS) m2a 인스턴스’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m2a 인스턴스는 AMD의 3세대 에픽(EPYC) 밀란 프로세서를 탑재해 최대 3.6기가헤르츠의 높은 처리속도, 최대 최대 가상중앙처리장치(vCPU) 96개와 384기비바이트 메모리의 인스턴스 크기를 지원한다.

m2a 인스턴스는 동등한 사양의 해외 클라우드 상품 대비 최대 60% 낮은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예컨대 기존 게임 서버 한 개를 운영하는 비용이 100이었다면, m2a 인스턴스로 비용을 40으로 줄이면서 동일한 성능으로 게임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많은 이용자가 동시간 접속하는 MMORPG 장르인 아키에이지 워가 △안정적인 네트워크 △트래픽 증가에 대비한 빠른 확장성 △장애를 최소화하기 위한 고가용성의 측면에서 기술검증(PoC)을 통해 카카오클라우드를 선택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안정적인 클라우드 환경을 구현하기 위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로 운영된다.

이재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사업부문장은 “카카오클라우드는 게임·공공·금융 등 산업별 특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기업 및 기관이 고성능 클라우드를 비용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정연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