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허인혜] 2년 내 1인가구가 가장 흔한 가구형태로 안착할 전망인 가운데 1인가구를 겨냥한 카드들도 속속 출시되고 있다.

23일 통계청의 '장래가구추계 시도편: 2015∼2045년'에 따르면 2019년 1인 가구가 전체 가구 형태 중 1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17개 시도에서 모두 1위가 되는 시점은 2026년이다. 2045년에는 전국 17개 시도에서 1인가구가 가장 일반적인 가구형태가 될 예정이다. 1인가구 증가세에 힘입어 1인가구 상품은 금융권의 필수가 됐다. 1인가구 혜택을 담은 카드들을 모아 소개한다.

자료=통계청

■혼밥, 더 이상 ‘쓸쓸’ 아이콘 아냐…트렌디·실속 동시에

‘혼밥 레벨테스트’가 유행하던 시절도 있었지만, 이제 혼밥은 일상적인 풍경이 됐다. 식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차라리 편의점이나 외식이 실속 있는 요즘, 혼밥족을 위한 카드도 다수 등장했다.

국민카드의 KB국민 청춘대로 톡톡카드는 커피와 외식 할인 혜택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이 카드의 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스타벅스 50% ▲쉐이크쉑버거 등 패스트푸드 업종 20%가 할인된다. 스타벅스 할인은 월 최대 1만원까지, 패스트푸드 업종 할인은 월 최대 5000원까지 제공된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혼밥에 익숙하고 소액 결제가 많은 1인 가구의 카드 이용 패턴을 반영한 맞춤형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카드의 ‘신한카드 YOLO i(욜로 아이)’는 커피(스타벅스·커피빈), 베이커리(파리바게트·뚜레주르) 등 6개 업종에서 최대 20%까지 전월 실적에 따라 실속을 챙길 수 있다. 고객 선택에 따라 20% 할인 업종 1개, 15% 할인 업종 2개, 10% 할인 업종 3개로 지정하면 혜택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게 된다.

■여가생활 맘껏 즐기는 1인가구 ‘욜로’족 겨냥 카드

1인가구의 증가와 ‘홀로 취미’는 동반 성장하고 있다. 홀로 여행, 영화 감상, 쇼핑을 즐기더라도 지갑 속 카드와 동행해야 쏠쏠한 혜택을 챙길 수 있다.

하나카드의 Play1 카드는 1인 가구와 2030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했다. 카드 이용금액에 따라 인기 가맹점을 중심으로 하나머니를 적립해 준다. 프리미엄 아울렛(신세계사이먼?롯데?현대?이케아), 올리브영과 해외 전 가맹점까지 하나머니 적립 대상 가맹점으로 선정했다.

혼자 여행을 즐긴다면 ‘삼성카드 taptap I’가 필수다. 여행 특화 서비스를 갖춘 ‘여가 패키지’를 선택하면 된다. ▲해외가맹점 및 해외직구, 여행 관련 업종 3% 할인(월 1만원 한도) ▲해외 800여 공항 라운지 본인 무료 이용 (연 3회) ▲KTX·SRT 포함 철도 3만원 이상 결제시 5,000원 결제일 할인(월2회) 등을 마련했다.

국내 특급 호텔 F&B 및 객실 할인, 해외 렌터카 할인, 전국 메가박스 마스터 콤보세트 무료, 국내 공항 라운지 무료 등 마스터 플래티늄 서비스도 갖췄다.
삼성카드 관계자는 "이 카드는 가성비 중심의 소비 활동 속에서도 여행, 여가 등 자신을 위한 소비는 아끼지 않는 1인 가구의 소비 특성을 반영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NH농협 쏠쏠카드(SolSol)'는 휘트니스와 요가 할인을, 우리카드 '올포미(ALL FOR ME)카드'는 영화관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나만 빼고 다 고양이 있어” 댕댕이•냥이 부양비? 카드로 아껴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동물병원 신용카드 결제액은 7,864억원을 기록했다. 관련 통계를 기록한 이후 꾸준히 오름세를 탔다. 반려동물 1,000만 시대, 맞춤형 카드만 선택해도 길고양이를 후원하고 반려동물 용품을 30%까지 아낄 수 있다.

하나카드의 '1Q카드 데일리(Daily)' 카드를 발급 받는 것 만으로도 길고양이 치료 후원금을 전달한다. 매월 사용금액의 0.1%는 추가 기부된다.

국민카드의 'KB국민 펫코노미카드'는 동물병원, 전문 쇼핑몰 등 반려동물 관련 업종 이용 시 최대 30%를 깎아준다. 반려견 상해보험 무료가입 혜택은 덤이다.

반려동물 전문 쇼핑몰인 '인터파크 펫' 이용 시 전월 이용실적에 따라 월 최대 2만원 범위 내에서 10% 할인 혜택이, 대형마트에서는 월 최대 1만원까지 이용금액의 5%를 낮춰준다.

IBK기업은행의 ‘참! 좋은 내사랑 펫 카드’에는 반려동물의 사진을 넣을 수 있다. 전국 동물병원과 반려동물 업종인 반려동물 미용, 카페, 호텔, 훈련소 등의 1만2,000개 가맹점에서 10%를 할인해 준다.

허인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