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경제 김재웅] 정부가 GM과 한국지엠 회생안 마련을 위한 협상 테이블에서 제대로된 실사가 우선이라는 정공법을 택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고형권 기재부 제1차관은 22일 배리 엥글 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나 지원 요구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2일 오후 기자간담회 장소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자리에서 엥글 사장은 본사가 한국지엠에 대출해준 3조2,000억원을 주식으로 출자전환하겠다는 자구안을 설명하고 산업은행의 참여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한국지엠 부평 공장에 신형 SUV를, 창원공장에 신형 CUV를 배정하겠다며 연간 50만대를 생산하겠다는 계획도 설명했다.

이에 고차관은 한국지엠에 대한 실사가 투명하고 엄격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실사가 끝나면 구체적인 회생방안에 대해 논의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앞서 21일 엥글 사장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을 만나 자금 지원 전제조건과 원칙을 받아들이고 실사를 약속했었다. 외부기관으로는 삼일회계법인을 선정했다.

아울러 고 차관은 한국지엠 부실의 원인을 GM의 경영실패 때문이라고 규정하면서, 27억달러 상당의 출자전환 참여 요청을 거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단 28억달러 규모의 신규투자에 대해서는 조건부 참여 의사를 내비쳤다.

또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한 3대 원칙도 제시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오후 기자 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사실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한국지엠 정상화를 위한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구조조정 원칙에 따른 주주와 채권자, 노동조합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 ▲ 당장 어려움을 넘기는 응급처치가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이다.

김 부총리에 따르면 3대 원칙은 이번 주 초 관계 장관들이 모여 경제현안간담회를 통해 합의한 것이다. GM측에서도 합리적이라고 평가했다며 김 부총리는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GM측이 경영정상화를 위한 실사를 받는 것에 대해 생각을 같이했다”며 “실사를 빨리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 입장을 정하기 위해 실사가 전제돼야 한다”고 실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재웅 기자

키워드

#GM #정부 #자구안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