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문 대통령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성장 둔화를 겪고 있는 상황"
오신환 "한마디 항의도 못하고 북한 눈치만 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가 중심을 잡고 경제 활력과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연합뉴스

[한국스포츠경제=조성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정부가 중심을 잡고 경제 활력과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7일 문 대통령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2019년 세계경제는 글로벌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 이후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면서 "무역 갈등의 심화와 세계 제조업 경기의 급격한 위축으로 전 세계 대부분의 나라가 성장 둔화를 겪고 있는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또 "한국처럼 제조업 기반의 대외 의존도가 높은 나라일수록 이 같은 흐름에 영향을 더 크게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민간 활력이 높아져야 경제가 힘을 낼 수 있다"면서 "세계경기 둔화로 인한 수출과 투자 감소를 타개하기 위해 수출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민간투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경기가 어려울 때 재정 지출을 확대해 경기를 보강하고, 경제에 힘을 불어넣는 것은 정부가 반드시 해야 할 일"이라며 "그동안 정부는 적극적 재정 정책을 통해 경기의 급격한 위축을 막고 경기 반등 여건을 조성하는 노력을 기울어 왔는데 이러한 노력을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정책만 하더라도 초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지만 정부가 정책 일관성을 지키며 꾸준히 노력한 결과 제조업 구조조정, 고령화,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같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고용 개선 흐름이 뚜렷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에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범부처 간의 협업이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큰 힘이 되고 있다"면서 "이 경험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의 틀과 방식으로는 산업구조와 인구구조의 변화 등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면서 "부처 간 칸막이를 해소하고,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며 종합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범부처 차원의 통합적 노력이 있어야 어려운 과제들을 해결하고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백마를 타고 백두산을 간 사진과 관련해 "한마디 항의도 못하고 북한 눈치만 보고 있다"고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조성진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