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최근 싱가포르 등 집담감염 위험성 여전
윤태호 반장 “집단감염 사각지대 관리해야”
윤태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지난 2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와 관련해 브리핑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국내에서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정부는 여전히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집담감염이 발생할 수 있는 ‘사각지대’가 곳곳에 자리하고 있어서다.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의 잠재적 요인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4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대표적인 집담감염 사각지대인 불법체류 외국인, 노숙인, 쪽방 거주민 등의 감염 위험성이 높다는 지적과 관련해 방역대책 마련을 위해 고심하고 있다.

방역의 손길이 닿지 않는 사각지대에서 집단감염이 발생하면 초발환자(감염병을 퍼뜨린 첫 환자)를 찾기 어렵고, 진단이 늦어져 확진자가 증폭할 위험이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싱가포르다. 한국과 함께 ‘방역 모범국’으로 불렸지만 최근 이주노동자 기숙사를 중심으로 하루 수백명씩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청도대남병원과 서울 구로구 콜센터가 대표적이다. 감염자가 늦게 발견되면서 총 220여명이 무더기로 확진됐다.

코로나19는 감염자가 스스로 알아채기 어려운 감염 초기 증상 또는 무증상 상태에서도 바이러스 전염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감염 초기에 전파력이 강한 것으로 추정된다. 의심환자의 자진신고만 기다리다가는 또 다른 전염을 막을 수 없어 코로나19 안정세에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국내외적 종식이 확인되지 않는 한 선제적 감염자 수색이 필요한 이유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주노동자 등 감염 취약군을 대상으로 표본 검사를 수시로 진행할 계획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코로나19가 얼마나 확산해 있는지, 특정 집단 내 코로나19 감염 위험성이 있는지 등 전반적임 감시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이런 차원에서 코로나19 표본 검사, 전수검사 등 여러 방안을 중앙방역대책본부와 논의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