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방통위, 2019년 N스크린 시청행태 조사 결과 발표
스마트폰 동영상 및 방송 프로그램 이용행태 요약표.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한스경제=고혜진 수습기자] 스마트폰으로 1개월 내 1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66.54%로 집계됐다.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28일 스마트폰·PC, 고정형TV 주문형비디오(VOD)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현황 등을 분석한 ‘2019년 N스크린 시청행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N스크린은 스마트폰과 PC를 통한 실시간·비실시간 방송과 고정형TV의 VOD 방송을 말한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보유자 중 1개월 내 1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66.54%로 월평균 이용시간은 117.47분이었다. 

개인별 월간 채널 이용시간은 ▲tvN(14.22분) ▲JTBC(12.55분) ▲SBS(10.40분) ▲MBC(9.05분) ▲KBS2(9.04분)로 나타났다.

장르별로 많이 시청한 방송 프로그램은 ▲호텔 델루나(tvN, 드라마) ▲JTBC뉴스룸(JTBC, 뉴스·보도) ▲넥스트 뷰티 크리에이터스(On Style, 오락)가 꼽혔다.

반면 PC를 통해 1개월 내 1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31.48%로 월평균 이용시간은 88.82분이었다.

개인별 월간 채널 이용시간은 ▲tvN(11.51분) ▲Mnet(10.42분) ▲SBS(9.31분) ▲KBS2(8.63분) ▲MBC(6.73분) ▲JTBC(5.65분) 순으로 차지했다.

장르별로 많이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은 ▲호텔 델루나(tvN, 드라마) ▲JTBC뉴스룸(JTBC, 뉴스·보도) ▲M morning(Mnet, 오락)으로 나타났다.

VOD 시청이 가능한 가구 중 연간 최소 1분 이상 시청한 가구는 26.22%였고 연간 시청시간은 333.820분으로 파악됐다.

가구당 연간 채널 시청시간은 SBS(66.809분)가 가장 많았다. 이어 ▲tvN(64.831분) ▲MBC(56.893분) ▲KBS2(48.618분) ▲JTBC(42.206분) 순이었다.

장르별로 많이 시청한 방송프로그램은 ▲세상에서 제일 예쁜 내 딸(KBS2, 드라마) ▲그것이 알고 싶다(SBS, 뉴스·보도) ▲나 혼자 산다(MBC, 오락)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올해 2분기부터는 2020년도 스마트폰·PC 조사 결과를 월간 단위로 제공할 계획이다. 

고혜진 수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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