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요약 전파 속도 빨라…리치웨이·탁구장 n차 감염 급증
다음 환자 발생까지 평균 3일 소요…“감염자 인지 속도 빨라져야”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연합뉴스

[한스경제=김호연 기자] 수도권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발병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면서 방역당국이 감염고리 차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느 한 집단에서 발생한 감염이 해당 집단에 그치지 않고 제2, 제3의 집단으로 퍼지면서 확진자가 늘고 있다. 방역당국이 감염고리를 추적하는 속도보다 새로운 고리의 생성 속도가 훨씬 빠른 상황이다.

11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서울 관악구 소재 건강용품 방문판매업체 리치웨이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은 이미 최소 4개 집단의 무더기 확진과 관련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당국이 현재 추가 조사 중인 집단도 있어 전체 숫자는 더 늘어날 수 있다.

리치웨이발(發) 누적 확진자는 전날 낮 12시 기준 93명이다.

이는 서울 구로구 중국동포교회 쉼터(8명), 경기 성남시 방문판매업체인 엔비에스 파트너스(6명), 서울 강남구 명성하우징(5명), 서울 강서구 SJ투자회사 콜센터(8명) 확진자를 포함한 규모다.

여기에 인천시 연립주택 일가족 5명이 확진된 사례, 또 협력사 직원 1명이 양성 판정을 받은 서울 동작구 SK브로드밴드 사례도 리치웨이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추가로 확산한 가능성이 크다.

양천구 탁구장발 집단감염도 비슷한 양상이다.

탁구장에서 시작된 집단감염은 탁구장 방문자가 예배를 본 경기 용인시 큰나무교회, 경기도 광명어르신보호센터로 진행된 상태다.

특히 탁구장발 감염은 다른 경로를 타고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으로까지 번졌다.

경기도에 따르면 탁구장을 방문했던 송파구 강남대성학원 구내식당 20대 조리사(수원 70번 환자)의 부모가 전날 추가로 감염됐는데, 어머니는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청소용역업체 직원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연구동 등 관련 시설이 긴급 폐쇄됐다.

이처럼 코로나19가 리치웨이와 탁구장 발 사례처럼 집단감염이 동시다발적 또는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이유는 전파 속도가 빠르기 때문이다.

방대본에 따르면 코로나19는 한 환자가 생기고 그다음 환자가 발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을 뜻하는 ‘세대기’가 평균 3일이다. 방역당국이 감염자를 인지하고, 모든 접촉자 조사를 벌이기엔 촉박한 시간이다.

무엇보다 코로나19는 감염이 됐어도 증상이 없거나 거의 나타나지 않는 무증상 환자가 많아 감염자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정은경 방대본부장은 전날 브리핑에서 “세대기 안에서 접촉자를 격리하지 못하면 이미 2차, 3차 전파가 일어난 상황에서 환자를 인지하게 된다”며 “그 부분(감염자가 진단검사를 받는 과정)에서 상당히 시간이 지연되고 있는데 (확진자) 인지 속도가 빨라져야 추가 전파를 차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호연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