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왼쪽에서 세번째)이 일련의 사모펀드 사고에 대해 송구스럽다며 사모펀드 순기능 극대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김형일 기자

[한스경제=김형일 기자] 나재철 금융투자협회장이 일련의 사모펀드 사고에 대해 송구스럽다며 순기능 극대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3일 금융투자협회와 펀드업계는 최근 발생한 사모펀드 사고와 관련해 재발 방지를 위한 입장을 표명했다. 

나 회장은 “사모펀드에 신뢰를 가지고 투자해주신 투자자와 국민 여러분께 실망과 심려를 끼쳐드려 매우 유감스럽고 송구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업계는 그동안 불합리한 업무관행을 되돌아보고, 사모펀드가 환골탈태하는 계기로 삼아 사모펀드의 순기능을 극대화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사모펀드는 바이오 및 의료, 소재·부품·장비, 자율주행차량과 인공지능 등 최첨단 분야로서 새로운 성장 동력 산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혁신기업을 성장시켜 왔다”고 했다.

또 “아무리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투자자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하는 준법경영 원칙을 확립해 나가겠다”며 “사모펀드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거두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금융투자협회는 사모펀드에 대한 국민적 실망이 커지고, 전체 자산운용시장에 대한 신뢰 상실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사모펀드 사고는 지난해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와 라인자산운용 사건에 이어 올해 옵티머스자산운용 사건까지 연이어 발생했다. 

금융투자협회는 사모펀드가 벤처·혁신 기업들에 대한 건전한 모험자본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이어가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를 위해 금융투자협회는 운용사 사장단 및 임원회의, 판매사·사무관리사 등 관련 회사들과의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의견을 나누고 총의를 모았다고 설명했다. 

먼저 펀드업계는 ▲사고 재발 방지를 위한 금융당국 제도 개선 등에 적극 협조 ▲내부통제·준법감시 기능 강화 ▲불완전 판매 방지 노력 ▲자기혁신과 자정노력 지속 등을 성실히 이행하기로 했다. 

금융투자협회는 준법감시인 대상 교육과 업무매뉴얼 배포, 내부통제 우수사례 공유 등 펀드업계의 역량 강화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펀드업계 임직원의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하는 등 신뢰받는 펀드시장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형일 기자

저작권자 © 한스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